[트리플A] 커뮤니티의 확장

지난달

안녕하세요, @jayplayco입니다.

이제 매일 매일 트리플A에서 올라오는 모든 글을 읽고, 번역해서 읽고 큐레이션을 한지 한달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일일중 시간이 되는데로 접속을 해서 큐레이션을 하고 있는 상황이며 @triple.aaa 계정의 보팅파워는 85~90%정도로 유지를 하기 위해서 조절을 하면서 큐레이션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하루 새롭게 올라오는 리뷰의 수가 40개 정도를 상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시간이 허락할 경우에는 트리플A 외에서의 큐레이션 활동을 영화나 드라마와 관련된 해외및 국내 태그를 찾으면서 댓글을 남기면서 프로젝트 소개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약 한달이 지난 지금 그에 따른 프로젝트의 변화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1. 커뮤니티의 확장

초기에는 특히 해외 리뷰의 경우는 어뷰징이 많았습니다. 특정언어의 리뷰를 긁어서 이를 기계번역을 해서 올리는 표절 행위나, 심지어 한국어 리뷰를 영어 번역해서 곧바로 다시 올리는 등의 어뷰징도 있었습니다.

모더레이션과 큐레이션의 매뉴얼화는 리소스가 많이 들어가는 단점이 있으나, 프로젝트및 커뮤니티의 성향과 컨텐츠의 방향을 잡아가는데는 큰 역학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는 표절의 경우는 무경고후 즉각 블랙리스트 처리가 되고 있으며, 태그 어뷰징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1회 경고후 재발시 즉각 블랙리스트 처리로 인해 현재는 점점 어뷰징 적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한국어의 경우는 새롭게 들어오는 반가운 리뷰어분들도 있고, 특히 해외 영문권과 스페인어권의 경우는 높은 수준의 독자적인 리뷰를 작성하는 리뷰어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2. 커뮤니티를 위한 놀이터


[소스 @kifiwi]

트리플A가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은 결국 커뮤니티가 어떤식으로 성장을 할 수 있는가입니다. 결국 트리플A의 운영진의 중점은 커뮤니티가 어떻게 하면 재미있고 즐겁게 놀 수 있는 놀이터를 제공해줄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와 커뮤니티에 대한 지원입니다. 앞으로 나아가야할 스텝들이 많이 남아있지만 현재 한가지 두가지씩 적용이 되면서 성장하고 있고 실제로 필자의 경우도 영화를 보기위한 영감을 많이 얻어가고 있는 트리플A로 발전하고 있는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트리플A 유저분들의 지속적이고 자체적인 이벤트와 이제는 해외 유저들의 자체적인 컨텐츠 이벤트까지 확장되고 있어서 점점 더 리뷰어들의 놀이터로 자리잡을 수 있는 환경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3. 다음스텝

다음 스텝은 우리의 마법사 @segyepark님께서 준비중입니다. 어떤 서비스의 얼굴이라고도 할 수 있는 메인 랜딩 페이지에 대한 논리적 Data의 재정렬을 통해서 컨텐츠를 조금더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조정이 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트리플A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
Sort Order:  trending

fenrir78님이 jayplayco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5 SCT)을 하였습니다.

하루에 40여편의 리뷰가 올라온다니 엄청난 숫자입니다. 저도 리뷰 글좀 더 열심히 올려야겠습니다~

트리플 A 화이팅^^ 저도 리뷰한번 올려볼 날이 오길...ㅋㅋㅋㅋㅋㅋ

수고많으세요.
트리플a 덕분에 영화 많이 보고있어요.
리뷰는 많이 밀렸지만요^^;;;;;

트리플 에이를 위해 모습 너무 감사합니다 ~ 저는 꾸준히 리뷰 올리는 일로 보답해 드리겠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꾸준히 올려주시는 분들을 위한 메리트가 있으면 더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항상 화이팅입니다^^

Thanks, @jayplayco.

TripleA project is amazing !

늘 멈춰있지안고 전진하는 aaa 맴버여러분 다들 늘 수고하십니다.
한국은 겨울이라는데 감기조심.^^추위조심.ㅎㅎ

매일매일 그렇게 많은 글을 읽는 게 쉬운 일이 아닌데 수고가 많으시네요.
게다가 영어 글까지..
트리플에이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