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아재] LEDGER NANO S(렛저 나노S) 통합앱 설치 및 사용법 (2018-07-11)

작년
in busy

 안녕하세요. 커피만드는 아재입니다.

 오랜만에 암호화폐 이야기로 찾아뵙습니다. 오늘부터 암호화폐 관련 포스팅을 준비하려는 마음으로 근무하는 내내 짬짬이 오랜만에 기사들도 찾아보고, 궁금한 점들 검색해보았는데요. 최근에는 간간이 암호화폐 시세는 확인했었지만 웬만하면 정보들을 접하지 않으려고 다분히 노력했었답니다.

 짧은 시간동안 알아본 바로는 빗썸프로의 서비스 종료, 해킹에 의한 복구라는 명목으로 출입금을 막아둔 빗썸, 지갑업그레이드라는 명목으로 출입금을 막았던 업비트(일부는 이제 출입금되는 것 같더라구요.), 최근 거래소 발행코인(마이닝코인 포함)을 통한 거래소 순위 변화 등을 찾아보았습니다. 다음 번에 기회가 된다면 이 이야기를 다뤄볼게요.

 렛저 나노 S 통합앱이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설치하여 둘러봤는데 이전에 비해 훨씬 편해진 것 같아서 통합앱 설치 및 펌웨어 업데이트 등을 소개하려고 포스팅을 시작하였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렛저 홈페이지(https://www.ledgerwallet.com/live)에 접속하셔서 렛저 라이브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설치하셔야 합니다.

1.jpg

 설치 후 프로그램을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2.jpg

 시작하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오는데 저의 경우에 이미 렛저를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세 번째를 선택하였습니다. (첫 번째는 새기기를 등록하는 것인 것 같고, 두 번째는 24개의 단어를 통해 복원하는 것 같아요.)

3.jpg

 그런 다음 렛저 나노S를 클릭해주시구요. 렛저 블루라는 제품도 나왔나보네요. 터치스크린인 것 같은데 229유로니까..30만원이네요. (완전 창렬.. 그냥 렛저 나노S 쓸게요. ㅎㅎ)

4.jpg

 다음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차례대로 Yes, Yes, Check now를 선택하시구요. 그러면 렛저기기를 검증(?)하기 시작합니다.

5.jpg

 렛저에 전원을 연결하시고 핀번호를 누르면 프로그램에서 렛저를 확인하고 렛저 화면이 바뀐 것을 확인하고 오른쪽 버튼을 직접 눌러주시면 됩니다.

6.jpg
크기변환_회전_20180711_004939.jpg

 렛저가 정품(?)임을 확인하면 아래 Continue 버튼이 활성화되고 클릭하시면 비밀번호를 선택적으로 설정할껀지 물어보네요. 저는 설정했네요. ㅎㅎ

8.jpg

 다음 페이지 넘어가면 버그리포트 관련인데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9.jpg
10.jpg

 설치가 완료되었고 렛저라이브를 실행해볼까요?

12.jpg

 실행하면 상단에 렛저 나노S의 펌웨어 버전을 확인할 수 있고 하단에는 지원하는 암호화폐들이 나옵니다. 렛저에 추가하고 싶으시면 이전에 크롬 앱을 통해 했던 것처럼 설치하시면 사용가능할 것 같아요. 펌웨어 최신 버전이 1.4.2인데 그 이하라면 업그레이드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을텐데 저는 얼마전에 암호화폐 몇 개 정리하면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했었는데 그 이후 추가 버전은 아직 나오지 않았나보네요.

 펌웨어가 1.4.2 이하라면 펌웨어 업그레이드 버튼 클릭하셔서 업그레이드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제 렛저에 저장되어 있는 암호화폐들을 렛저 라이브 프로그램 포트폴리오로 등록해야하는데요.

13.jpg

 왼쪽 하단에 있는 + 모양 클릭하셔서 렛저에 보관하고 있는 암호화폐들을 수동으로 추가해주셔야 합니다. 비트코인을 추가해보도록 할게요. 굳이 타이핑할 필요없이 마우스 클릭을 하시면 아래로 암호화폐들이 리스팅됩니다. 비트코인을 선택하면 렛저에서 비트코인을 선택(양버튼 누르기)해주시면 비트코인이 추가됩니다.

15.jpg
16.jpg
17.jpg

 프로그램이 렛저와 동기화되면 현재 저장되어있는 비트코인의 양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세그윗, 레거시 선택했어야 했는데 그런 과정이 생략된 것 같네요. 아마 비트코인캐시, 라이트코인 등도 마찬가지일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 렛저에서는 이더리움만 지원하고 ERC(이더리움 기반 dApp) 토큰들은 지원하지 않아서 렛저와 마이이더월렛(MEW)에 연동하여 이용중이라 렛저라이브에는 따로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추가 눌러봤는데 렛저 자체에는 이더리움이 전혀 없어서 그런지 동기화가 되지 않았습니다.) 마이이더월렛에 들려 렛저연동하여 토큰들이 무사한지 확인하고 전원을 껐네요.

 설정 완료하시고 프로그램 둘러보시면 '많이 편해졌구나.'라고 느끼실꺼예요.

18.jpg

 위처럼 거래소 카테고리도 생겼던데 탈중앙화거래소가 과연 성공할지 모르겠지만 탈중앙화 거래소 정착되고 렛저가 연동된다면 쉽고 편하고 안전하게 암호화폐간 거래를 할 수 있을 것 같단 생각을 하였습니다. 여기까지가 렛저 나노S 통합앱 렛저라이브 설치 및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언젠가 다양한 암호화폐가 실생활에 사용된다면 렛저같은 하드월렛 또한 구시대의 유물로 남겠죠? 스마트폰 앱을 통해 다양한 암호화폐를 보관, 지불, 암호화폐간 거래 등을 할 수 있고 프라이빗 키를 포함하여 지문, 홍채, 얼굴 등으로 이중 삼중으로 잠금하여 보안에도 조금 덜 신경쓰고 싶어요. 현재의 암호화폐 보안 사실 조금 구시대스럽잖아요. 스팀잇의 경우에도 아이디, 마스터키만 알면 다 훔쳐갈 수 있는 시스템이니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창한 단어에 어울리지 않는 것 같아요. ^^

 오랜만에 암호화폐 관련 글을 쓰려고 마음먹었는데 거밋말처럼 암호화폐들이 일제히 하락하였네요. 곧 G20 행사도 있을텐데 사서 걱정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매월 순탄치 못했지만 7월은 조용히 지나갔으면 좋겠네요. 빗썸은 출입금 다 막아놓고 시총이 낮고 올해 상장한 코인들 위주로 돌아가면서 펌핑하던데.. 옛날이나 지금이나 차암....답이 안나오네요. 잡담이 길어질 것 같아 오늘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오늘 포스팅의 한 줄 요약은 '몇 토막이 났든(ㅠ.ㅜ) 피같은(!?) 돈으로 사모은 나의 암호화폐는 소중하니까 보안에 한 번 더 신경쓰자!'입니다.

 부족한 포스팅을 보기 위해 매번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커피아재2.jpg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
Sort Order:  trending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제 0회 짱짱맨배 42일장]2주차 보상글추천, 1주차 보상지급을 발표합니다.(계속 리스팅 할 예정)
https://steemit.com/kr/@virus707/0-42-2-1
현재 1주차보상글이 8개로 완료, 2주차는 4개 리스팅되어있습니다!^^

2주차에 도전하세요

그리고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자기손으로 자기 재산을 스스로 보호한다는 개념이 낯설어 의외로 거래소에 의존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어요

렛져나노에 보관하다가 사고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는거지요 ㅎ

그렇지만 사용방법만 숙지하시면 반드시 이쪽이 더 안전한것 맞습니다

자기 손으로 자기 재산을 지켜야 한다니, 서부개척시대 총잡이 같아서 뭔가 멋지지않나요 ?_?;; 아닌가;;;

·
  ·  작년

전 렛저사용해보고 조금 불편하지만 안전에 있어서는 현재로서는 최선이라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ㅎㅎ
판다님 말씀처럼 조금 구식이긴하죠. ^^

무엇보다 보안이 가장 중요시 되는 시기인거같아요!~🤠👍🏻

·
  ·  작년

해킹이 이슈이긴 하지만 암호화폐 네트워크에 대한 해킹이 아니라 거래소에 대한 해킹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점점 강화될 것이라 생각되네요. ㅎㅎ
현재는 거래소에 보관하는게 안심이 되질 않으니 직접 관리하는게 조금 더 안전하단 생각에 직접 관리하고 있네요. ㅎㅎ

렛져블루 작년에 두달걸려 받아놓고 어직 오픈도 안하고 있는 흑우입니당 ㅋㅋ
올 연말에는 하드월렛 좀 쓰고 싶은뎅 ㅡ.ㅡ

·
  ·  작년

캐티님 안녕하세요~~
여기도 엄청 덥네요! ㅎㅎ 엌..렛저블루를 사는 사람이 있을까했는데 주인공이 여기 계시다니!? ㅎㅎ
한 번만 사용해보시면 '나의 암호화폐는 이제 안전하다.'라는 마음을 느낄 수 있을꺼예요 ^^

오랜만에 글 보니 너무 좋습니다. 너무 쉬셨어요

·
  ·  작년

하양이아빠님~~!! 진짜 오랜만이죠!? ㅎㅎ
잘 지내고 계신가요? ㅎㅎ

·
·

네. 커피아재님이 안오셔서 심심했어요. 필리핀 세부에서 안돌아오신게 아닌가 하고 ㅋㅋㅋ 열~심히 글쓰고 있습니다.

·
·
·
  ·  작년

역시!! ㅎㅎ 퇴근하고 작성하신 글들 읽으러 가겠습니당! ㅎㅎ
저녁식사 맛있게 하셔요!

  ·  작년

하락 횡보가 길어지고 있는데 너무 마음 쓰지 마시고 여유 가지고 기다립시다요..ㅎㅎ

·
  ·  작년

넵. ^^ 평정심을 유지하려고 늘 노력하고 있답니다! ㅎㅎ
유피님 계신 곳도 많이 덥죠? ㅎㅎ 부산도 더운데 요새 영 손님이 없네요. 흑흑 ㅠ.ㅜ
매출 대박나시고!! 화이팅입니당!

저도 하드웰렛 해야되는데..
귀찮아서 못하고 있네요 얼른 준비해야지 ㅎ
20만원 상당의 거래소코인 에어드랍 포스팅했어요 참고바래요 ㅎ
https://steemit.com/kr-coin/@mth7890/55-20-coinlayer-300-000-layt

·
  ·  작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에어드랍 완료했습니다 ^^
앞으로도 쏠쏠한 정보 부탁드려요! ㅎㅎ

  ·  작년

어느정도 이상 투자하시는 분들은 필수라고 생각되는 하드월렛이죠.
생각보다 더 다양한 코인이 가능하네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
  ·  작년

제가 더 세밀하게 공부하지 않고 투자했던 에이다가 위임증명되기 전까지 렛저에 보관하고 싶은데 빨리 추가해주지 않네요 ㅠ.ㅜ
어슬님도 하루 마무리 잘 하시고 좋은 밤 되셔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나노 렛저 사놓고 안 썼는데 이제는 잘 써봐야겠네요
제 코인은 소중하니까 ㅋ
부산 사시나봅니다. 어디서 영업하시는지 물어보면 실례가 되려나요?
혹 가르쳐주시면 지나는 길이라면 차한잔하러 가겠습니다.
이왕 커피마실꺼라면.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