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반감기와 마지막 폭등

2년 전

비트코인 반감기와 stocktoflow 모델

stocktoflow_model.jpg

비트코인이 그동안 반감기 이후에 공급감소에 따라서 가격이 급등하였다. 이 현상은 이번 반감기 까지 유효할 수 있다.

bitcoin_inflation.png

이번 20년5월 반감기 이후에는 공급인플레이션이 2%이하로 내려간다. 그리고 24년반감기에는 1% 이하로 내려간다. 공급이 년간 기준 2% 이하로 내려가는 것은 사실상 코인 인플레이션 종료로 봐야한다. 이번 반감기가 코인 공급량 급락의 마지막 이벤트이다. 그러므로 이번 반감기로 코인 가격은 급등할 상황이다.

이후에는 반감기라도 코인 가격에 큰 변화는 없게 된다. 그이유는 채굴자들이 시장에 쏟아낼 코인 갯수의 변화폭이 적기 때문이다. 반감기 이슈로 가격이 오르내리지 않는다. 이것을 첫 그림의 녹색이나 적색으로 그린 것이다.

stocktoflow 모델 종료이후

년간 공급증가가 2%이하가 되는 것은 사실상 유한한 갯수의 자산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이후부터는 채굴자 공급효과 보다 소유자들 사이에 거래로 나오는 물량이 압도할 시기이다. 그러므로 현재까지 효과적인 stocktoflow모델이 더 이상 의미가 없어지는 것이다. 이 이후부터는 오히려 미국 연준이나 각국 중앙은행의 통화증가에 따라 대응해서 비트코인 가격이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 본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