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과생, 블록체인업체에 취직하다! - (1)

3년 전

안녕하세요. 유태양입니다.

신문기자에서 백수신분이 된 후, 아주 짧은 휴식 끝에 최근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합류하게 됐습니다.

공식적으로는 홍보/마케팅을 담당할 전망이지만, 사실 그런거 없이 다 합니다. 댑(Dapp)팀 발굴, 사업제휴 등등... (관심있는 분들은 연락주세요)

iost.jpg

제가 합류하게 된 프로젝트는 IOST 라는 싱가포르 업체가 진행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입니다. 인터넷 기반 각종 서비스를 블록체인으로 대체해 보안도를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이곳으로... https://iost.io/)

제가 이글을 작성하는 가장 큰 목적은 ‘블록체인 업계 취직을 위하는 인문계 출신을 위한 가이드’와 반대로 ‘좋은 비 개발직군 인재를 뽑고자 하는 블록체인 업체를 위한 경험담’ 정도입니다.

golf-2704580__340.jpg

현재 블록체인 업계에는 두가지 질문이 존재합니다.

  1. (구직자) 나는 개발자가 아닌데 블록체인 업계에서 일하고 싶다. 도대체 어떤 일을 할 수 있고, 어떻게 합류할 수 있나? 또 ‘사짜’가 아닌 제대로된 블록체인 업체는 어디일까?
  1. (블록체인 업체) 어떻게 좋은 인문직군 인재를 뽑을 수 있을까? 전통적 미디어(신문, 인터넷 미디어) 와는 어떻게 컨택할 수 있을까? 효율적인 홍보가 가능할까? 성공적인 기자간담회를 개최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회사에 합류한 이후 이 두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끊임없이 찾고 있고, 나름의 풀이법을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물론 기술 베이스가 없으니 엄청나게 삽질을 하고 있습니다.

자화자찬이라 낯부끄럽지만... 의미가 있는 도전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vacuum-cleaner-268179__340.jpg

블록체인 업계는 급성장하면서, 우수한 자금과 인력을 마치 다이슨 진공청소기처럼 급속하게 빨아들이고 있습니다. 모두에게 엄청나게 큰 기회의 창이 열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 답을 찾아가는 과정, 그리고 순도 100%의 문과출신 글쟁이가 블록체인 업계에 적응하는 과정을 한번 이글을 읽는 지인분들에게 솔직하게 앞으로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
Sort Order:  trending

반갑습니다. 유기자님 앞으로 많이 배우겠습니다. 리스팀하고 팔로우 합니다!

·

Chris Suh님 감사합니다^^ 오프에서 곧 뵙고 인사드리고 싶습니다

아직 전통적인 미디어에서 기술에 대한 이해가 낮은 상황이고, 또 시장에 대한 막연한 오해가 많은 상황에서 블록체인 업체가 어떻게 스스로를 홍보하고 언론 환경에 적응해 나갈 것인지 궁금한 점이 많네요! 다음 글도 기다리겠습니다.

·

예찬님 감사합니다. 아직 업계 자체가 성숙이나 성장을 논하기에 앞서, 이제 '탄생' 단계에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10년쯤 후에 그땐 그랬지라며 미소지을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ㅎㅎ

안녕하세요. 말씀 들으셨는지 모르겠지만 류짬이라고 합니다 ㅎㅎ IOST 한국팀이시면 종종 볼일이 생기겠네요~ 그때 제대로 인사드리겠습니다^^

·

류짬님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조만간에 근처에서 식사라도 하시죠

궁금해여 들려주세여~~

·

감사합니다 오기자님~

IOST 팀 같은 곳에 속하게 되면 혹시 페이는 어떤 식으로 받으시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방식 같은 것이요)

·

요부분은 컴플라이언스 이슈가 있어서..^^; 답을 드리기가 어려울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