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트산책] 인터체인(inter-chain) 시리즈 - (1) 인터체인이란 무엇인가?

2년 전

인터체인이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알트산책 @piljae입니다. 알트산책 1일 1글을 목표로 시작하였는데, 공부할 양도 많고 저의 능력부족으로 그 공부한 것을 글로옮기는데 어려움이 많아서 조금 늦게 찾아왔습니다. 이번에 관심갖게 된건 인터체인이라고 불리는 것들입니다. 앞으로 여러 시리즈를 통해서 인터체인이 무엇이고, 각 각의 인터체인들이 ( Ark, Aion, Cosmos, Wanchain..등등) 어떠한 문제를 풀려고하는지 알아보고 , 마지막으로 각각의 인터체인들을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능력이 되는데 까지 좋은글을 써보려고 하겠습니다만..엄청어려워서 시간이 더 오래걸릴 것 같아요ㅜㅜ).

우선 이번화에서는 인터체인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각각의 인터체인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인터체인이란 무엇인가?


인터체인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제 나름대로 정의하자면, 인터체인이란 '서로 다른 블록체인 간의 연결을 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다' 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 변화

블록체인은 그 동안 많은 변화가 있어 왔습니다.

첫번째로 비트코인이라는 만들어지면서 분산화 장부, 암호화, peer to peer 전송의 개념 등 새로운 개념 등이 많이 나왔습니다. 이 개념들은 블록체인의 시초가 되는 개념들이 되어왔고 수년간 운영되면서 그 가능성을 계속 입증해 왔습니다.

두번째로는 이더리움의 등장입니다. 스마트 컨트랙트라는 개념을 도입하고 분산화된 시스템으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왔습니다. 그 이더리움 플랫폼 위에 많은 분산 어플리케이션이 등장했습니다. 미래 예측시장인 Augur와 최근에 유행한 크립토키티와 같은 것들입니다.

그 이후로 수천가지의 서로 다른 곳에서 서로 다른 목적을 갖은 블록체인이 생겨났습니다.

- 발견

인터체인 블록체인을 만드는 스타트업들은 여기서 문제점을 발견하였습니다.

' 서로 다른 블록체인을 연결 할 수 없을까?'

간단히 얘기하자면 비트코인으로 이더리움 dapp에 참여할 수 없을까? 와 같은 것들입니다.

사실 이러한 변화는 어느정도 예견되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이전에 인터넷이 이러한 변화를 따라갔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인터넷이 나오기 이전에 학교, 회사등은 독자적인 이더넷이 있었습니다. 인터넷이 만들어지고 이러한 것들은 인터넷을 통해서 하나의 네트워크로 이어졌습니다.

블록체인도 그 변화를 따라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2. 다양한 인터체인 소개



다양한 블록체인 기업들이 이 문제를 풀기 위해 도전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구석도 있고 다른 구석도 있습니다. 다양한 기업들을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1. ARK

ARK는 스마트 브리지라는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 블록체인입니다. 이를 통해서 서로다른 블록체인을 연결합니다. 간단한 apk를 통해 쉽게 블록체인에 넣고 아크와 협약한 블록체인들 사이에서 원활히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다른 알트코인들이 더 큰 플랫폼효과를 얻을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이외에도 DPOS(Delegated Proof-of-Stake)의 기반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자세한건 2회차때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2. Aion

Aion도 서로다른 블록체인들을 연결 하고자 합니다. 효율적이고 탈중앙화된(분산화된) 프로토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멀티티어 허브앤 스포크 모델을 사용하여 인터넷과 유사한 블록체인 시스템을 만들고자 합니다. aion을 통해서 이더리움과 aion-compliant 블록 체인사이에 데이터와 밸류를 보낼 수 있게하고. 빠르고 더 큰 데이터를 오가게 만들고자 합니다.

3. Icon

지금까지 가장 성공한 한국 블록체인이라고 할 수 있는 아이콘 입니다. 아이코는 추가 중개인 없이 연결 가능한 네트워크를 만드는데 중점을 둡니다. 서로 다른 블록체인사이간의 연결, 그리고 것을 넘어서 암호화폐 세계뿐아니라 현실세계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궁극적으로 암호화폐, 그리고 현실세계까지 분산화 된 연결을 만들고자 합니다.

4. Wanchain

완체인은 금융 플랫폼으로, 분산화된 은행을 만드려고 합니다. 서로다른 블록체인 장부에 기록되어있는 자산들을 연결하고 교환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완체인, 아이콘, 아이온은 블록체인 인터체인 연합회를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 완체인은 영어백서가 접근이안되는지 못보고있어서 솔직히 잘모르겠습니다.)

3. 결론


WWW, HTTP 등을 만든 팀 버너스리가 아니였다면, 지금의 인터넷도 없었을 것입니다. 블록체인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서로다른 블록체인을 연결시키는 인터체인에서 큰 미래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 연결이 어떠한 프로토콜이 될 것인지, 하나만 살아남을지, 여러개가 공존할 지는 잘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인터체인이 새로운 세계를 만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디엄에서 재미있는 글이 있어서 조금 발췌해 왔습니다.

Tim Berners-Lee defined the Internet. Someone out there is going to define the Interchain. If you are that person, please email me.
(저에게도 이메일을 주세요.. 재산은 작지만 모든걸 걸어볼게요..)

다음화에는 ARk를 먼저 다룰 것 같습니다. 조금 바뀔수도있구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으셨고, 유익하셨다면 팔로우, 보팅 부탁드리겠습니다.^^

토론할 거리를 남겨주셔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알트 산책 시리즈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
Sort Order:  trending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

항상 감사합니다^^

잘보고 갑니다. 보팅+팔로우합니다.

·

감사합니다:) 앞으로 좋은글 더 많이 쓰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리플사에서 주축이되에 IoV(Internet of Value)의 구현을 ILP(InterLedger Protocol)로 github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https://github.com/interledger
https://interledger.org

·

interledger라는 것도 더 알아보겠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ㅎ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 아이온과 아이콘도 아크와 비슷한 인터체인류였군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넵 맞습니다! 그 세부적인 스펙은 조금씩 다르더라도 크게보면 그렇게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아이온 아이콘 아크에 대해서 하나하나 파악해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ㅎㅎ자주찾아와주세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