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tcoin하락장 난, 기회로 보았다.(비트코인 하락장을 바라보는 소견-2)

3년 전
  • 주식 격언중 "공포에 사라"란 말이 있다.

(암호화폐시장에 주식을 비유하는건 안 맞을지 모르지만 투자에 있어서의 인간심리는 일맥상통한다)
최근 시장은 다시 작년 10,11월 (개인적으로 대세상승의 시작이라보는 시점이자 저항선을 넘어선 지지선이라보는 시점)직전이나 직후의 언저리 반대심리에 와 있다. 그때는 상승의 대한 기대로 흥분한 상태 또는 시작점이였다면 지금의 시장은 추가하락에 대한 공포와 패닉의 심리상태이다. 이런 모습은 서로 대칭을 이루며 서로를 바라보고 있다.(대칭이론)

  • 차트의 붉은 축을 기준으로 1번과 2번의 모습
    2018년 2월 7일 오전 7시 15분 4초 GMT+0900.png

-지지선에 관한 언급은 이전에쓴 '하락장에 대한 소견'과
'차트로보는 비트코인의 흐름(feat.일목균형표, 볼린져밴드,RSI)-5편'에서 여러차례 언급했다.

-나름의 지지선을 설정하는 건 심리의 안정을 위해서다.
한없이 떨어지는 가격을 보고 있으면 우리는 공포에 휩싸이고 남들보다 조금이라도 덜 손해보기위해 투매에 동참한다.
마치 '피리부는 사나이'를 뒤쫒아 죽는줄도 모르고 바다로 뛰어드는 '쥐'처럼 말이다.
하지만 자기만의 심리적 지지선을 정해 놓는다면 어떨까?
공포스런 시간의 버티는 힘을 갖는 것이다.

  • 지지선을 정해 놓은 나는 지난 2주간의 캔들을 보며 지지선이하의 가격은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 것이다.


-전에 언급한것처럼 720만원이하는 채굴업자들이 채굴할수록 손해보는 가격이라고 했다. 세력이 없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분명 채굴업자들은 큰손임에는 틀림없는 사실이다.

-자신만의 기준을 정하는 훈련을 많이 하길 바란다. 많은 정보와 공부를 통해서 경험을 많이 쌓고 연습해보고 큰 그림으로 시장을 바라보아야한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
Sort Order:  trending

정성 가득한 포스팅 감사합니다
개인적 주관을 갖고 지치지 않고 꾸준히 포스팅하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tip!

·

감사합니다. @mawan1002님 응원에 힘입어 허접한 글이지만 꾸준히 포스팅해볼게요.

좋은 분석 감사합니다 ^^ 팔로우하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