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스 이야기] 짧은 글에도 큰 가치를 부여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데블(Dabble)을 소개합니다!

2년 전

main deonkim eos.png

steemit_logo.pn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그동안 이오스 생태계에 갓 입문하신 분들을 위한 튜토리얼들을 정리하느라 이오스 생태계 디앱들을 소개하는 것에 소홀해졌던 것 같네요. 잠시 디앱들에 대한 소개에 소원해진 사이에 이오스 블록체인 기반으로 정말 다양한 디앱들이 출시되었고, 그 디앱들 중에서는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것들도 존재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ㅎㅎㅎ 오늘은 짧은 글에도 큰 가치를 부여하여 일상의 글에도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이오스 블록체인 기반 소셜 미디어 플랫폼 데블(Dabble)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dabble.png

#1. 데블(Dabble)이 뭔가요?


twitter.png

데블은 이오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탈중앙화된 소셜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간단하게 탈중앙화된 트위터(Twitter)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실 맨 처음에 데블은 탈중앙화된 트위터(Decentralized Twitter)로 드위터(Dwitter)라는 가칭을 가지고 출발하였으나 향후 네이밍과 관련된 법률 이슈가 발생될 우려가 있어 현재의 데블(Dabble)이라는 이름으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트위터와 같이 아주 간단한 이미지나 텍스트로 일상이나 생각을 공유하되, 그 짧은 일상과 생각이 담겨 있는 글을 통해 사용자들이 한 명의 창작자로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곳이 바로 데블(Dabble)입니다. 트위터라는 소셜 플랫폼은 짧은 생각과 간단한 정보, 참여자들의 일상들이 모여 공유되는 정보의 가치가 얼마나 무궁무진한지를 보여주었지만, 정작 그 엄청난 가치 창출에 대한 보상은 참여자들이 아닌 트위터로 귀속되었습니다.

그래서 데블 개발진들은 누구나 부담없이 자신들의 일상과 생각들을 공유하고 정보 공유를 통한 가치 창출에 대한 보상을 받아갈 수 있는 사용자들을 위한, 사용자들에 의한 탈중앙화된 SNS를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dabble dic.png

그럼 데블(Dabble)이라는 이름은 무슨 의미를 가지고 있는 걸까요? 네이버에서 Dabble이라는 단어를 검색해보면 "뭔가를 취미삼아 잠시 해보다" 또는 "첨벙거리다" 등의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누구나 부담 없이 짧은 글로 소통할 수 있는 SNS DApp"을 취미삼아 해보라는 의미로 이해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D

근데 사실 Dabble은 Decentralized + Gabble의 합성어입니다. 사용자들이 부담없이 쓰는 일상과 생각들로 왁자지껄한 SNS가 바로 데블인 것입니다 :)

#2. 데블(Dabble) 사용방법


dabble home.png

이오스 블록체인 기반 SNS라고 해서 아마도 많은 분들이 "이오스 계정이 별도로 있어야 하고, 이오스의 대표 신원인증 툴인 스캐터를 사용할 줄 알아야만 데블을 사용할 수 있는 게 아닐까?"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사실 데블은 이오스 계정이 없고 스캐터를 사용할 줄 몰라도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히려 이게 정말 블록체인 기반 SNS가 맞나?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간단합니다)

사실 회원가입부터 사용방법까지 너무나 간단해서 굳이 자세한 설명을 드려야 하나 싶은 생각도 들지만, 혹시라도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서 회원가입 및 사용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dabble home1.png

먼저, 데블 홈페이지(http://dabble.cafe/)에 접속을 해주세요.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회원가입이라는 문구를 클릭해주세요.

dabble home2.png

데블에서 사용하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에 Sign Up버튼을 클릭해주세요.

dabble home3.png

이렇게 쿨한 알림창과 함께 몇 초만에 회원가입은 끝!

dabble home4.png

회원가입을 완료하셨으면, 이제 글쓰기버튼을 클릭해서 여러분들의 일상이나 짧은 생각을 남겨주시면 됩니다.

vote.png

다른 이웃들의 일상이나 짧은 생각에 엄지척도 클릭하여 업보팅을 해주실 수도 있고,

reply.png

말풍선 버튼을 클릭해서 댓글을 달 수도 있습니다. (대댓글은 아직 기능 업데이트 중이라서 현재는 댓글만 가능하다는 점은 안비밀입니다 ;D)

그냥 이렇게 이웃들의 안부를 묻고, 점심 메뉴 자랑하고, 회사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털어놓고 서로 응원해주고 하는 왁자지껄한 SNS가 바로 데블입니다.

보팅을 해주는 사용자, 보팅을 받는 사용자, 일상을 기록하는 사용자, 그 일상에 댓글로 응원과 공감을 하는 사용자들 모두가 이오스 기반 토큰인 데블(DAB) 토큰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데블(Dabble) 기능 살펴보기


dabble0.png

  1. 데블소개 : 데블에 대한 간략한 정보, 로드맵, 팀원 정보 등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2. 백서 : 한글로 된 데블 백서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공지사항 : 데블에서 진행하는 이벤트 등에 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회원정보 : 프로필 사진, 비밀번호를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5. 나불데블 : 내가 데블에 남긴 글들을 모아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글 클릭 시 댓글들도 확인 가능)

  6. 친구정보 : 향후에 트위터나 스팀의 팔로우/팔로워처럼 친구 기능이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해당 기능이 업데이트 되면 친구들의 나불데블만 모아서 볼 수도 있습니다.

  7. 지갑 : 데블에서 생각들을 공유하고 소통함으로써 모든 사용자들은 데블 토큰(DAB)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DAB토큰은 이오스 기반 토큰으로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추후에 이오스 계정을 만들고 지갑에 해당 계정을 입력하여야 합니다.

roadmap.png

현재 데블은 알파 서비스 중인 단계로 이제 막 걸음마를 뗀 상태입니다. 그래서 대댓글 기능, 친구추가 기능 등 여러 기능들이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고 있는 중이고, 디자인이 다소 엉성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데블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모두가 보다 완성도 높은 정식 버전이 출시될 수 있도록 여러 피드백을 제공하는 구성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DAB토큰 보상을 잘 작동하고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D)

#4. 데블(Dabble)의 매력


개인적인 관점에서 모든 SNS는 사용자들에게 부담이 없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마치 스팀잇의 #kr-gazua태그처럼 일상의 짧은 생각들을 부담없이 나누는 것들이 모여서 하나의 공유 정보의 가치를 만들게 되고, 이를 통해 SNS가 가치를 가질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점에서 "짧은 글에도 큰 가치를 부여하고자 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데블"이 수많은 사용자들과 만들어나갈 생각의 공유, 정보의 공유, 가치의 공유가 불러올 효과도 엄청나게 기대가 됩니다.

math wallet.png

실제로 얼마 전에 이오스 지갑 중 하나인 Math Wallet에서 진행한 "신룡 추첨 이벤트"의 최초 대상 당첨자는 코리오스와 데블에서 해당 추첨 이벤트를 접한 분이셨는데, 부담 없이 공유하는 정보들이 얼마나 큰 가치를 가지는지를 보여주는 실제 사례 중 하나가 아닌가 싶습니다.

더불어, 데블은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① 짧은 일상 글이 가지는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 : 아무리 짧은 글이라도 창작물로서의 의미를 가지는 곳이 데블입니다. 사용자들은 보팅파워나 대역폭 등에 신경 쓸 필요 없이 짧은 글들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글에 자유롭게 보팅을 할 수 있습니다.

② 다운보팅이 없다 : 개발진들의 긍정적인 마인드가 담겨 있는 부분입니다. 데블에서는 다운보팅 대신에 좋은 글에 업보팅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③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낙서장 : 데블에서 모든 사용자들의 글들은 특정한 주제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그 어떤 일상도 자유롭게 낙서장처럼 끄적일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의 낙서장에도 함께 끄적거리며 소통만 하면 됩니다.

eosix.png

번외로 데블은 다양한 분야의 직업을 가진 이카코(이오스 카페 코리아EOS Cafe Korea)의 운영진들이 모여 구성한 이오식스(EOSix)라는 팀에서 개발 중인 디앱인데, 이오스 카페 코리아 운영진들은 진정한 소통의 달인들입니다. 현재 이오스 카페 코리아 커뮤니티는 이오스 생태계에 갓 입문하신 분들부터, 디앱이나 개발에 관심이 있는 분들, 그저 데블에 관심 있는 SNS유저까지 다양한 분들이 텔레그램에서 많은 소통들을 하고 있으므로, 관심이 있는 분들은 이카코의 공식 텔레그램(https://t.me/eoscafe_korea)에서도 소통하시고 좋은 정보들도 많이 얻어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내용 추가] 오늘(11월 5일)부터 데블에서 활동하는 모든 분들의 활동에 대한 DAB토큰 보상량이 기존 보상량 대비 3배로 조정이 된다고 합니다. 많이들 관심을 가지고 프로데블러에 도전해보세요! :D

donekim.gif

behind banner.gif

 H O P E   F O R   T H E   B E S T ,
P L A N F O R T H E W O R S T

https://steemit.com/@dONekim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
Sort Order:  trending

오호.. 다운보팅이 없다.. 신선하네요..

보클로 응원합니다.
https://steemit.com/dclick/@dailypro/-8--1541389408441

·

다운보팅없이 짧은 생각들이 보팅들로 서로 응원받는 문화도 참 좋은 것 같아요 :)

이게 한국 것이었군요. 정보 감사합니다.

·

밑에 @dabble 아이디를 사용하시는 테디님께서 파운더이시죠 ㅎㅎㅎㅎ @lostmine27님도 데블의 세계로 들어오세용!! :D

리스팀 & 풀봇 해갑니다. 사실 저도 steemian이었어요... "jeaimetu"
다운보팅의 폐혜로 사라져간....크윽.

·

다운보팅 봇이 잘못했네요 ㅠㅠㅠ 테디님의 예전 아이디 @jeaimetu도 아직 팔로우 중입니당 ㅎㅎㅎ ㅠㅠ

바로 리스팀이죠!ㅎ

·

만두님 리스팀 감사합니다!!

jjm.jpeg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짱짱맨은 저자응원 프로그램입니다. 더 많은 저자 분들에게 더 큰 혜택을 드리고자 스파임대 스폰서를 받고 있습니다. 스폰서 참여방법과 짱짱맨 프로그램에 관해서는 이 글을 읽어 주세요. 기업형 예비증인 북이오(@bukio)가 짱짱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증인 보팅은 큰 힘이 됩니다. Vote for @bukio

·

북이오의 짱짱맨 활동 감사합니다! 북이오가 꼭 상위 20위권에 속하는 증인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당!

3배로 된다라 좋네요 ㅎㅎ

·

벌써 오늘 새로운 데블러들이 많이 보이시네요 :D 3배 보상이라 좋은 것!! :D

^^ 보클로 응원하고 갑니다. 즐거운 오후 시간 보내세요~

·

@kstop1님 보클 응원 항상 감사해요!!

댓글 달아주신 분께도 풀봇 누르고 갑니다.

·

오우 데블의 댓글 풀봇 응원 감사합니다 테디님!! :D

리스팀합니다.
디클은 ♥♥♥

·

오오 @autokjk70님 리스팀과 디클릭 감사합니당!!

트위터 + 스팀잇 느낌인가요? ㅎ
디클릭 과 보팅으로 힘찬 응원! 드리고 갑니다. :)

·

스팀잇 kr-gazua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ㅎㅎㅎ 힘찬 응원! 감사합니당!!

오호 수익이 얼마나 되려나요 궁금해지는군요~ ㅎㅎ

·

데블의 DAB토큰은 현재 DEXEOS에서 약 1.5원 정도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D
얼마나 소통하느냐에 따라 토큰 분배량도 차이가 있고, 가격 변동도 지켜볼 필요가 있긴 하네요 ㅎㅎㅎ

부담없이 쓸 수 있어 좋을 것 같아요!

안녕하세요. 도네킴님
임대스파 기한이 만료되어서 방문했습니다.

보팅 디클릭은 사랑입니다 : )

·

헉 시간이 슝 지나가서 깜빡하고 있었네요 ㅠㅠ 바로 스팀 송부하도록 하겠습니당!
방문 감사합니다 시안님 :D

보클하고 갑니다.

·

@millionfist님 보클 감사합니다! 저도 팔로우하고 놀러가도록 하겠습니다 :D

보상은 어떻게 되는건지요...? 보클하고가요 ㅎ

·

글을 쓰거나 보팅을 받거나 보팅을 해주는 모든 활동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이오스 계정에 일단 0.001DAB 토큰이 들어오게 됩니다. 나머지 페이아웃 보상들은 dabble.cafe 지갑으로 입금이 되고, 원하는 경우 이오스 계정으로 출금을 하실 수 있습니다 :D

완전 좋은데요?? 플랫폼이름도 맘에 들어용
그런데 스팀잇 스팀파워기능같은것도 있는건가요?
스팀은 스파없이 하게 힘들잖아용 ㅠㅠ

·

디온님 제가 아직 이오스계정지갑이 없는데
데블을 하려면 어떤곳에서 만들어야할까요 ㅜ
추천좀 부탁드려용

·
·

현재로서는 데블은 스팀파워와 같은 기능은 없습니당 ㅎㅎㅎ 그냥 자유롭게 글을 남기시고 보팅해주시는 활동들로 데블 토큰을 얻으실 수 있습니당 :D 일단 이오스 계정이 없으시면 가장 간단한 방법은 EOS Lynx인것 같아요! https://steemit.com/dclick/@donekim/-2--1539459456222 포스팅 한 번 참고해보세요^^

·
·
·

감사합니다^^

이오스에서 드디어 스팀을 위협하기 시작하는 건가요~~? ^^ 애픽스같은 느낌도 듭니다~ 가입이 쉬우니 한번 가봐야겠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보클!!

·

코이님 보클 감사합니다! 데블은 스팀잇과는 또 다른 성격을 갖지 않나 싶어요 ㅎㅎㅎ 스팀잇은 좋은 포스팅을 올리기 위한 곳이라면 데블은 넋두리와 가벼운 생각들을 나눌 수 있는 곳이 아닌가 싶네요 ㅎㅎㅎ

블록체인 기반 SNS들도 점점 경쟁이 치열해 지네요.
보클하고 갑니다

·

도쿠다이님 보클 감사합니다 :D 개인적으로 다른 성격과 목표를 가진 다양한 블록체인 기반 SNS들이 등장해서 중앙화된 플랫폼으로부터 많은 사용자들이 이주를 해왔으면 좋겠네요!

Hi @donekim!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668 which ranks you at #5292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dropped 32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5260).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34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31.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DABBLE이 답(DAB)이고,
디온님은 사랑입니다!^^

도네형없는 데블은 무의미합니다
사람은선택과집중이죠!
스팀은 주업!
이오스나이트는 부업!
스팀몬스터는취미!
회사는놀이터..!?

이오스 계정부터 있어야 하는 줄 알았는데 없어도 가능하네요??
그럼 일단 가입부터 해야겠습니다!!! ㅎㅎㅎ

지갑에 주소는 eos 계정주소를 적는건가요 ?

·

넵 지갑 주소는 EOS계정 12자리를 입력하시면 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