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6. 세종과 음악 이이기

2년 전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은 여러 가지 뛰어난 능력을 자랑한다.
그중 실록에 나오는 몇가지 내용에 의하면 세종대왕은 절대음감의 소유자임을 알 수 있다.

우선 ㄱ자의 모양의 돌을 쳐서 음을 내는 편경을 자체 기술로 제작하여 선보는 자리에서 음높이가 다른 돌을 찾아내는 장면이 있다.
편경은 조율을 하기 위하여 돌 옆에 먹선을 그리고 먹선이 지워질 때 까지 갈아서 음을 맞춰야 한다.
음악을 다 들은 세종대왕은 하나의 돌에서 음높이가 다름을 알게된다.
신하들은 이를 확인하니 지목한 돌에 먹선이 남아있음을 발견하고 마저 돌을 갈고 다시 들어보니 음이 정확하게 맞게 되었다.

조선왕조 실록을 살펴보자.


세종 15년 1월 1일 (1433년 명 선덕(宣德) 8년)
임금이 근정전에서 회례연을 베풀었는데, 처음으로 아악을 사용하다.

"지금 만든 편경은 모양의 제도는 한결같이 중국 것에 의하였으나, 성음은 중국의 경(磬)은 대려(大呂)의 각표(刻標)한 것이 그 소리가 도리어 태주(太簇)보다 낮고, 유빈(蕤賓)의 각표한 것이 그 소리가 도리어 임종(林鍾)보다 높으며, 이칙(夷則)은 남려(南呂)와 같고, 응종(應鍾)은 무역(無射)보다 낮아서, 마땅히 높을 것이 도리어 낮고, 마땅히 낮을 것이 도리어 높으니, 한 시대에 제작한 악기(樂器)가 아니라 생각됩니다. 만약 이것에 의하여 제작하면 결코 화하여 합할 이치가 없기 때문에, 삼가 중국 황종의 소리에 의하여 황종의 관(管)을 만들고, 인하여 손익(損益)하여 12율관을 이룩하여 불어서 음률(音律)에 맞추어, 이에 근거하여 만들었습니다."

하니, 명하여 중국의 경(磬) 1가(架)와 새로 만든 경 2가와 소(簫)·관(管)·방향(方響) 등의 악기를 들여 모두 새로 만든 율관(律管)에 맞추게 하고, 임금이 말하기를,

"중국의 경(磬)은 과연 화하고 합하지 아니하며, 지금 만든 경(磬)이 옳게 된 것 같다. 경석(磬石)을 얻는 것이 이미 하나의 다행인데, 지금 소리를 들으니 또한 매우 맑고 아름다우며, 율(律)을 만들어 음(音)을 비교한 것은 뜻하지 아니한 데서 나왔으니, 내가 매우 기뻐하노라.

다만 이칙(夷則) 1매(枚)가 그 소리가 약간 높은 것은 무엇 때문인가."

하니, 연이 즉시 살펴보고 아뢰기를,

"가늠한 먹이 아직 남아 있으니 다 갈지[磨] 아니한 것입니다."

하고, 물러가서 이를 갈아 먹이 다 없어지자 소리가 곧 바르게 되었다.

IMG_20160330_182249.jpg


또다른 에피소드로는 조선왕조실록에 음율을 깊이 깨닫고 계셔서 신악을 하루 저녁에 만든 내용도 나와있다.
이는 우리나라 중요무형문화재 1호이며 유네스코 인류 구전 및 무형유산 걸작으로 선정된 종묘제례악이 탄생하는 순간이다.


세종 31년 12월 11일 (1449년 명 정통(正統) 14년)

임금이 승정원에 이르기를,

"이제 신악(新樂)이 비록 아악(雅樂)에 쓰이지는 못하지만, 그러나, 조종(祖宗)의 공덕을 형용하였으니 폐할 수 없는 것이다. 의정부와 관습 도감(慣習都監)에서 함께 이를 관찰하여 그 가부를 말하면, 내가 마땅히 손익(損益)하겠다."하였다.

임금은 음률을 깊이 깨닫고 계셨다. 신악(新樂)의 절주(節奏)는 모두 임금이 제정하였는데, 막대기를 짚고 땅을 치는 것으로 음절을 삼아 하루저녁에 제정하였다.


세종대왕이 만든 정대업(큰 업을 정하다.), 보태평(태평한 세상을 보호하다.) 지악은 당시에는 종묘제례에 사용이 되지 못하고 행사음악으로 사용이 되고 있었다.
그러나 음악에 뛰어난 재능을 지닌 그의 아들 세조는 본인이 왕이 되어서 정대업과 보태평을 정식으로 종묘제례에 사용을 하게되고 현재까지 이어지게 된다.


세조 10년 1월 14일 (1464년 명 천순(天順) 8년)
종묘에 제사하다.

임금이 종묘(宗廟)에 친히 제사하였는데, 새로 만든 정대업(定大業)·보태평(保太平)의 음악을 연주하였고, 그 의식을 이러하였다.

(중략)

"이제 연주한 새 악곡(樂曲)이 대례(大禮)를 잘 진행하여 하나도 차실(差失)이 없으니, 세종(世宗)의 유의(遺意)를 이루어 매우 기쁘다."

1.jpg
(종묘친제규제도설 병풍에서 나타난 종묘제례의 모습)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
Sort Order:  trending

유익한 정보 알고 갑니다.
행복한 금요일 되세요 @j-hun

·

네 감사합니다.
@jyinvest님도 즐거운 금요일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