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이야기] 지역조합주택의 투자에 주의해야하는 이유

지난달

안녕하세요 ayogom 입니다.
저는 아마도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광주광역시에 살고 있는데요, 이상하리만큼 광주에서는 지역조합주택의 성공 사례가 참으로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성공한 사례가 있다면 당연히 실폐한 사례도 있지요 최근에 가슴아픈 지역조합주택 사업의 한 사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운암동 지역주택조합아파트인 운암산 한국아델리움이 그 주인공입니다. 물론 아직 100% 망한것은 아니지만 현재 진행중으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왜 이 지역주택조합이 망했다고 이야기를 하냐면

이렇게 보이는 것 처럼 지역주택조합이 가지고 있던 부동산이 8건이나 경매로 넘어 왔습니다. 물론 이게 처음은 아닙니다. 몇 주 전에도 지역주택조합이 소지하고 있던 부동산이 몇개 나왔다가 취하된 사례가 있습니다

그렇게 된것은 확실히 현재 조합에서는 자금난을 겪고 있을 것입니다. 사업 자체의 진행도 2015년 이후 이렇다할 움직임도 없습니다.

들리는 소문에는 광주광역시가 층수 제한을 풀어주지 않아서 사업성이 떨어져버렸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사업시작하고 너무나 오랜 시간이 지나버린게 큰 문제였지 않을까 싶습니다.

왜냐면 사업이 지연되는 동안에도 조합장 및 조합 직원들의 급여는 계속 나가야 하거든요. 그럼 결국 계약자들의 계약금으로 빚 사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걸 수익사업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일반 분양비용을 높게 측정하여 사업비를 충당하는 방법이 있는데 결국 아무것도 진행되지 못 하고 이렇게 엎어져버렸나 봅니다.

지역주택조합 참으로 달콤하죠
저렴한 분양가를 이용한 내집마련의 꿈. 하지만 그 꿈이 악몽이 되지 않도록 지역주택조합 투자는 반드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내일은 그 매물들을 하나씩 살펴보고 어떤 경매가 좋을지 고민해보게요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
Sort Order:  trending

주택 조합은 처음부터 일반 분양 분의 가격을 높게 책정하지 않나요?
요새 아파트 매매 시세가 아주 많이 올랐을 텐데 그 이하 가격으로 일반 분양을 추진할 수 있지 않나요?

물론 층수 제한도 풀고요.


이도저도 여의치 않으면 조합원 각각은 어느 정도의 손해를 보나요?
빚도 많이 떠안나요?

·

일분 가격을 높게 측정하려곤 하지만 미 분양 날 위험성과
허그라든지... 보증 기관에서 승인이 안 날 수 있어요 ㅎ
저곳은 개인적으로 생각 했을 때, 예전 분양으로는 사업성이 없고 (오래되서)
지금 다시 하면 괜찮을 것 같기도 합니다 ㅎㅎ
조합원은... 그냥 계약금 다 날리는 구조일꺼에요 그리고 빚도 떠 안을 수도 있고요
조합원이 사업 주체이기 때문에....

지역주택조합 저렴하지만 위험부담감이 큰 양날의 검이죠
시간 질질 끌어서 투자 값어치가 많이 떨어지는 경우 허다한 경우 몇번 봤네요

·

이 경우가 그런것 같아요
매우 아쉽네요 ㅠㅠㅠㅠ

서울에도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많더라구요. 몇년 째 사업이 허다한 곳도 대부분이라 신뢰가 안 가요.

·

시간이 오래되면....
그만큼 까먹은 돈이 많고... 사람들이 안 들어간 곳엔... 이유가 또 있겠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