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 스팀 하드포크23에 대한 바이낸스/CZ의 입장발표 관련 상황 정리

지난달

cz.jpg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지난 20일에 진행되었던 스팀의 하드포크와 관련하여 Binance의 공식적인 공지 및 CEO인 CZ의 추가적인 입장이 어제 공식적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바이낸스 거래소가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고 있느니만큼 트위터에서 해당 트윗이 많은 유저들 사이에 뜨겁게 회자가 되고 있는 상황인지라, 많은 분들이 해당 공지와 입장발표문을 읽어보셨을 것 같지만 해당 내용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팀 하드포크 지원 관련 공지


announcement.png

바이낸스는 스팀 네트워크를 0.23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할 것을 요청받은 바 있으며, 해당 하드포크는 다음의 사항들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 파워다운(언스테이킹) 기간의 파라미터가 13주에서 4주로 변경되는 업데이트

  • 65개의 블랙리스트 계정에서 약 2360만 개의 STEEM이 삭제되는 업데이트

우리는 블록체인 시스템이 검열 또는 유저들의 지갑 잔액을 건드리는 방식으로 작동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하며, 이와 같은 업데이트를 용납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2020년 5월 15일 해당 요청을 받은 이후 바이낸스는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스팀 블록체인의 최신 블록 높이와 동기화할 수 없었기 때문에 STEEM의 입출금이 중지되었습니다.

[참고] 바이낸스에서는 지난 며칠간 STEEM 하드포크와 관련된 별도의 공지 없이 지갑의 입출금을 정지한 바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결정은 STEEM을 보유하고 있는 모든 사용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습니다. 블록체인 상에서 토큰홀더들이 자신의 자산을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해결책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현재 STEEM을 보유하고 있는 모든 사용자들의 이익을 고려하여, 모든 사용자들이 STEEM토큰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이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더불어 향후 2개월 동안 STEEM의 거래 페어를 3개에서 1개로 줄여나갈 계획입니다.

[참고]

  • 현재 STEEM은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BTC, ETH, USDT페어로 거래가 가능하며, 이 중에서 어떤 거래페어 2개를 없앨 것인지는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 개인적으로는 STEEM/BTC페어만 지원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실제로 스팀은 BTC페어에서의 거래량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 창펑 자오의 추가적인 입장


cz.jpg

저희는 블록체인에서 누군가의 자산을 0으로 만드는 것에 매우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이것은 블록체인 및 탈중앙화 정신에 위배되는 것이며, 이러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은 해당 블록체인이 지나치게 집중화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번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고 싶지 않았으나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문제가 있습니다. 만일 바이낸스에서 (기술적으로) 이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 사용자들은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STEEM을 입출금하는 것이 불가능해집니다. 별도의 다른 포크는 없었고 지갑이 특정 높이에서 동기화를 중지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다른 거래소들이 어떠한 결정을 하는지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다른 거래소들은 해당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고 곧바로 입출금 기능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 거래소의 많은 사용자들도 입출금을 지원해줄 것을 요구했습니다.

우리는 매우 어려운 것을 결정해야 하는 상태에 직면했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STEEM을 보유하고 있는 유저들의 자산을 무기한으로 보유할 수도 있고, 업그레이드를 지원하여 입출금을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저희 팀에서는 제게 둘 중 어떤 것에 더 무게를 둘 것인지에 대해 물어왔습니다.

저는 우리의 첫 번째 원칙을 다시 한 번 되새겨보았습니다. 바로 우리 고객들(바이낸스 거래소 이용고객들)을 보호하는 것으로, 이는 모든 고객들이 포크 코인의 보상을 받을 권리, 그리고 입출금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권리를 포함합니다. 더불어 우리는 항상 중립적인 입장을 유지하고자 합니다.

특정 코인 커뮤니티에서 의견의 불일치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포크"는 탈중앙화된 방식으로 이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우리들은 일반적으로 가장 합리적인 포크를 지원함으로써 그 가치가 얼마나 크고 작은지에 관계 없이 사용자들이 "포크된 코인"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번과 같은 경우에는, 다른 버전의 포크가 없었기 때문에 굉장히 곤란한 경우의 포크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으며, 어찌되었든 기술적 정의에 따라 하드포크에 해당하기 때문에 우리는 기술적으로 이를 지원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일 다른 버전의 포크가 발생하는 경우, 우리는 (해당 포크가 적절한 수준의 유저베이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해당 포크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저는 필요하다면 커뮤니티에서 자발적으로 새로운 포크를 만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번 스팀 하드포크에 포함되어 있는 계정들은 이미 STEEM에서 HIVE를 포크한 바 있습니다.

물론 이것이 그들과 우리에게 모두 즐거운 상황은 아닙니다. 정말 많은 추가적인 작업들이 필요할 것이고, 심지어 저희들에게는 딱히 돌아오는 것도 없습니다. 그러나 포크는 탈중앙화된 세계에서 이러한 종류의 이슈들을 처리하는 표준화된 방법입니다.

우리는 사람들의 자금을 차단하고 싶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 우리가 해당 하드포크를 지지하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사용자들이 자금을 인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그래서 Binance.com에서 업그레이드를 지원하여 입출금을 활성화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동시에 또 다른 합리적인 커뮤니티 포크(다른 이슈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 포크도 지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우리는 공지를 통해 안내드린 것처럼 STEEM의 거래 페어를 줄이고 다른 추가적인 조치에 대한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을 것입니다.

커뮤니티의 대다수는 우리의 이런 접근법을 지지해주고 있으나, 일부는 논쟁적 요소가 있는 의견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우리에게 STEEM의 입출금을 무기한으로 동결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우리는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일부는 STEEM을 상장폐지할 것을 요구했으나, 이 또한 아무런 죄가 없는 STEEM홀더들에게 피해를 주는 일입니다. 제 생각에는 이러한 댓글들을 남기는 유저들의 대부분은 STEEM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사람들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런 이해관계가 없을 때 아무런 의견이나 막 던지는 것은 굉장히 쉬운 일입니다.

theycallmedan.png

데이콜미댄의 트윗에 제가 드릴 수 있는 가장 좋은 조언은 이번 스팀 하드포크 전의 버전으로 포크를 하라는 것이며, 우리는 이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이는 단순히 편의를 위한 것이 아니라, 우리거래소의 사용자들에 대한 책임을 소중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작업을 면밀히 검토하고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블록체인은 언제나 51%의 공격과 잠재적 중앙집중화에 취약점을 가지고 있지만, 이것에 대해서 굳이 더 자세한 이야기를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블록체인이 100%의 확률로 불변의 상태를 유지하기를 기대하지만 항상 그럴 수는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우리는 현실에 직면하고, 리스크를 파악하고, 이에 따라 적절한 관리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일 특정 블록체인이 과도하게 집중화된다면 거기에서 떨어져 나와야겠죠.

개인적으로 꽤나 흥미롭게 느껴졌던 의견 중 하나는 안드레아스 안토노풀로스의 트윗이었습니다.

andreas antonopoulos.png

저는 그동안 그의 탈중앙화 관련 책, 팟캐스트 등의 콘텐츠에 매우 감탄한 바 있었던 만큼 이번에 그의 트윗에 블록체인 하드포크, 컨센서스, 탈중앙화된 이슈를 해결함에 있어 "집단 소송"을 언급한 것이 굉장히 충격적이었습니다. 이는 그동안 그가 그렇게 열심히 설교해왔던 내용에 완전히 반대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탈중앙화된 세계에서 누구나 어떤 포크이든 지원할 권리를 가지며, 거래소가 거래소의 사용자들에게 포크 코인을 에어드랍 받을 수 있게 지원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용자들이 받고 싶어하는 포크 코인의 에어드랍을 지원하지 않거나, 입출금을 막아버리는 반대의 상황이 오히려 더 큰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참고]

  • 마스터링 비트코인의 저자이자 탈중앙화된 블록체인 생태계의 가장 권위있는 전문가 중 한 명으로 알려져있는 안드레아스 안토노풀로스가 이와 같이 "거래소 대상의 집단 소송"이라는 개념을 언급한 것은 굉장히 충격적인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 포크와 관련된 법적 쟁점사항에 대해서는 이미 선별적 스냅샷을 진행한 포크체인 HIVE의 수장으로 있는 blocktrades가 자신의 견해를 밝힌 바 있으며, 해당 포스팅을 많은 분들이 읽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암호화폐 포크(fork)의 법적 쟁점사항에 대해 살펴보기

지금까지 위에서 다룬 내용들이 우리가 거래소로서 내려야하는 의사결정의 복잡성, 우리가 수행하는 것들에 대한 오해, 탈중앙화된 세계에서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논리적 오류의 상황들을 잘 대변해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탈중앙화가 오늘날 우리가 직면한 많은 문제들을 해결한다고 생각하지만, 이것이 무조건적인 유토피아라고 말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탈중앙화된 생태계도 그만의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으며, 모두가 함께 노력하여 보다 건강한 생태계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보호해야 하는 커뮤니티


각각의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을 비롯하여 거래소들은 유저(user), 고객(customer), 토큰홀더(token holder), 멤버(member)라는 이름의 커뮤니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분쟁 또는 논쟁의 발생 시에 모든 생태계는 자신들의 보호해야 하는 커뮤니티가 무엇인가에 대한 바운더리 설정 및 정의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팀 생태계에서 가장 중요한 커뮤니티는 스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STEEM토큰의 가치를 믿는 토큰홀더들이 될 것이고, 반면에 바이낸스에서 가장 중요한 커뮤니티는 바이낸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일 것입니다.

vesting.png

많은 크립토 프로젝트들이 최대한 많은 토큰홀더들의 온체인에서의 활동을 장려하고 있으나, 실제로 거래소에 유동(Liquid)형태로 유통되는 물량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단순히 가격이 올랐다, 내렸다, 차트가 좋다 등만 보고 거래를 트레이딩 및 투자를 하는 유저들이 아마도 압도적으로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하겠죠. 따라서 바이낸스는 이런 선의의 투자자들(고객들)을 생각하는 가장 큰 우선순위로 둘 수 밖에 없었다고 보입니다.

최근에 창펑자오와 바이낸스는 정말 많은 Hive유저들과 최근 스팀의 상황을 자세히까지는 잘 모르는 유명 인플루언서들에게 지겹도록 물고 빨리는 고통을 겪어왔으나, 크립토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거래소로서 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이고 균형잡힌 의사결정을 내렸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Go Fork Yourself!

참 인상깊은 문구가 아닐 수 없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수수료 20%를 할인받을 수 있는 VIP전용 가입링크>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
Sort Order:  trending

its actually "Go Fuck Yourself " to Hive Peoples

happyberrysboy님이 donekim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30 SCT)을 하였습니다.

Si se protege la comunidad STEEM se protegen el capital! y el nuestro..

기생충들을 박멸해서 기쁘지만 헌편으로는 블록체인계에 좋지 않은 선례 (이번 포크뿐만 아닌 하이브 관련 총제석 사태)를 남겨 찝찝한것도 사실입니다. 제발 이제 갈길 갔으면 좋겠으나 왠지 법적 분쟁이 곧 시작될것만 같은 느낌적인 느낌입니다.

번역/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신: cz의 의견중 스팀 자체를 하드포크해서 너희들끼리 다른 체인을 만들면 동결 스팀을 풀 수 있다는 해법은 참신하네요. 탈중앙화 정신에 부합하기도 하고요.

Go Fork Yourself!


이번 사건을 정리하는 한마디의 명대사.

sindoja.sct님이 donekim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5 SCT)을 하였습니다.

Go fork yourself 가 이후 호들 못지 않은 유행어가 될 거 같습니다.ㅎㅎ

Thank you^^

Can you make a English version of this post?

비트렉스에서 해킹된 스팀을 반환하는 것을 거부했다는 기사가 있는것 같은데, 혹시 알고 계시나요?

·

처음 듣는 소식이네요. 그런 기사가 있다면 링크를 남겨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This is a very bold move on Steem having the Power-down set to 4 Weeks!! I would really like to see what happens.. I think the reality is Steem will be fine at the end of the day Steem has its own roots for the many commnuites it has fostered through out the years.

My thoughts 4 week power down is a Strong but cool move its chaos but I see it as the wild west of crypto we do not know what is around the corner Steem is makings its own trial yet again.

Steem and all crypto to the moon. Thanks, Dion for the write-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