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보상을 보여주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지난달

@peterchung 님의 을 보고나니 다른 사람들의 생각은 어떤지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현재 뉴비분들의 경우 하이브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도 있으니, 보상의 표시에 대한 부분만을 볼 때, 스팀잇과 스팀코인판의 글 리스트에 보상이 보여지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차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네요.

스팀코인판의 글리스트

  • 보팅 수량은 보이나 금액이 한눈에 표시가 되진 않습니다(물론 눌러보면 표시가 되기도 합니다.)

스팀잇의 글리스트

  • 한눈에 글보상이 표시가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확실히 보상이 보이는 경우에는 글의 제목보다도 보상이 먼저 눈에 보이는 느낌입니다. 피터청님의 말대로 지금은 업뷰 출현 이후로 보상에 대해서는 자신이 투자한 만큼 받아간다는 생각이 들다보니, 큰 보상차에 대해서 "예전 스팀잇"에서 느꼈던 만큼은 위화감이 들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보상 표시여부는 홍보에는 효과가 있을지 모르나, 순수 스팀잇을 즐기는 데에는 좋은 부분은 아닌 것 같습니다. 무엇이 정답일지는 모르겠으나 개인적으로는 보상이 한눈에 보이는 것보다는 그렇지 않은게 좋다는 생각이네요.

다른 분들의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하네요~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
Sort Order:  trending

햅보이님 감사드립니다. 이렇게 영향력 있으신 분이 공론화해주시니까요. 보팅액수가 표시되는 것이 신규가입자들을 불러들이는 홍보효과가 있어서 그 원칙을 고수하는 방침으로 이해했는데요. 스팀초창기에는 조회수 표시가 있었던거 같습니다. 저는 조회수를 없앤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제한적이겠지만 조회수는 스팀안팎의 유저들이 얼마만큼 보았는지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척도가 될 수도 있을텐데요. SNS라는 특성도 살리려면 조회수와 보팅수를 함께 고려해보는 게 기술적인 문제는 아닐 것도 같습니다. 보팅수는 내부의 기준, 조회수는 내부와 외부를 포괄한 포스팅 노출정도를 나타낼수 있지 않을까요? 보팅수의 경우는 내용도 읽지않고 보팅되는 경우가 있지만 조회수는 포스팅을 직접 읽기위해서 들어가야 고려되는 것이니 포스팅 노출의 실재적 검증이 될수도 있을테니까요.

보상의 노출에 관해서는 아예 없애버리는 것이 SNS의 본 모습으로서는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이게 너도 글쓰면 이만큼 번다라는 미끼는 될수 있어도 실제로 들어와서투자없이 글을 써보면 그렇게 녹녹치 않다는 경험을 대부분하게 되니까요. 이러한 경험후 실망해서 떠나는 경우가 계속 글을 쓰는 경우보다 더 많습니다. 계속 글을 쓰는 경우는 투자하거나 고래의 은총을 받은 소수유저뿐이니까요. 저는 하이브 사람들이 이런 생각을 고려하지 않았다는게 이해가 안됩니다. 말로는 평등, 균등, 소통을 이야기하는데 그렇다면 왜 보상액 표시를 하는지 이율배반적인 고려라고 생각되었거든요.

·

조회수가 없어진 이유도 사실 보상과 연관이 있었습니다.
조회수가 이렇게도 높은데 보상이 몇 달러 되지 않는 경우 말이지요. 반대로 몇 몇 고래들은 조회수는 적어도 보상이 매우 크다보니, 그 부분을 없애버리게 된 것이지요.
피터님 말씀대로 보상을 숨기고 조회수만 보이게하고, 글 위치도 조회 수대로 상위에 배치를 하는 것이 최선 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이브를 만든 이들도 결국 스팀의 예전 고래들이지요. 블럭트레이드가 악의 축이며, 예전부터 좋은 글 좋은 글 거리지만, 막상 자기들은 배터지게 수익을 챙겨 갔던 녀석들이기에.. 사실상 그냥 예전 스팀잇을 하이브가 이어가는 것 뿐이지, 거기라고 특별히 더 민주적인 것 같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겉만 그럴 뿐..(물론 최근에는 저도 잘은 모르긴 합니다.)


그리고 제가 영향력 있고 막 그런건 없습니다. 저야 그저 피터님 글에 공감되었기 때문이지요. !!
저보다는 오히려 피터님의 영향력이 마구마구 더 있으시지요!! ㅎㅎ

·
·

자기네들이 투자해서 지네가 배터지게 쳐먹는건 이해를 하는데,
다른 사람들이 투자해서 먹는건 못먹게 하는지...
진짜 싸가지가 xxxx 입니다 ㅎㅎㅎ

·
·
·

형님 포스팅가서 오늘 저도 확인했어요. 걔네들 제가 생각했던거 보다 너무 악랄하네요. 깜짝놀랐어요. 그렇게까지 해야할 필요가 있었을까 싶고 인간들이 참 어리네요. 형님 당연히 폭발할만 하셔요. 대부분의 한국 유저들이 그놈들 욕하는 이유를 이제 알겠어요. 다시한번 형님께 송구스럽습니다.

저는 그래도 여기 버틸때까지 버텨볼께요. 보트트레이딩하면서요. ㅎㅎ

·
·
·
·

저한테 송구스럽긴요, 저는 아우님 덕분에 공짜 받아서 감사하구만~
이 나쁜놈들 대항하는 얘들도 나름 하이브파워가 있던데, 걔네들은 아에 포스팅도 안하더라구요...해봤자 무조건 연합으로 다운보팅 받을거니까... 완전 빨깽이들 ㅋㅋㅋ

·
·
·
·
·

하이브 에어드롭은 언제구 알게되실꺼였는데요. 괜히 기분만 잡치신거 같아서 그렇죠. 아무튼 하이브가 망할꺼라고 한국유저들이 강하게 얘기하는 게 이해가 안되었는데 지금은 공감가요. 버거씨들의 아주 나쁜습성이 있는거 같습니다. 예전에 회사다닐때 버거들 중에 이런 종자들 많이 봤거든요. 형님께서 인종차별주의자라고 말씀하신 것도 100%공감해요. 주로 아시아 계통 유저에게 그 지랄떠느는 거 같아요. 버거유저에게는 경고정도만 하고요. 영원히 그자리에 있는 우물안 개구리가 될것도 같습니다. 저야 영작연습하는게 목적이니까 상관없지만 저한테도 태클걸면 떠나야죠.

·
·
·
·
·
·

기분 전혀 안 망쳤습니다 ㅎㅎ.
스트레스도 풀고 ㅋㅋㅋ
하여간 보팅은 계속 하고 있습니다. 아우님것도
할수있을때까지 보팅하고~

·
·

조회수 가린 것이 고래증인들의 꼼수였을 수도 있겠구나 생각하니 괘씸하군요! 그런데 하이브의 dAPP이 풍성한것은 참 부럽더라구요. 스팀도 그랬으면 좋겠지만, 간소화하고 사용자 편의성 dAPP하나만 갖춰주어도 좋을것 같습니다. 자본효율성이 저에게는 더 중요하거든요. 소통이라는 미끼보다는요.


ㅎㅎ. 칭창해주시니 우쭈쭈(@@)합니다.

·
·
·

하이브의 댑들을 생각하면 스팀의 개발자 분들이 조금은 부끄러워해야지요. ㅠㅠ
더 좋은 앱을 만들기 위해 노력을 해보겠습니다. ㅎㅎ

보상이 안뜨는 게 오히려 좋은 거 같아요~ㅎㅎ

햅뽀이님~ 금일 스판 보상이 지갑내역에는 뜨는데
실제로는 안들어오고 있어요. 조금 기다리면 될까요?

·

안녕하세요 @epitt925님,

스팀 엔진상에서도 간걸로 보이긴 한데, 혹시 아직 안들어 왔을까요?

·
·

스팀월드하고 차이가 나나봐요
지금 잘 반영되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인기글'로 자동포맷이 되어 스팀코인판에 들어가면 목록이 보상이 큰 순서대로 배열됩니다. 그렇다보면 신규 유저나 보상이 낮은 유저는 항상 보이지 않죠. 이것을 바꿔서 먼저 글을 올린 '신규'순으로 배열이 되도록 한 뒤 인기글을 보고 싶으면 그것을 눌러 바꿔보면 되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인기글은 조합 가입자거나 소각한 사람인데 첫 페이지에서 최신글이 보이면 좋겠어요.

·

맞아요 신규글이 보여야 좋을것 같아요 ^^

·

스코판에 로그인이 되어 있는 경우에는 feed 로 보여주게 되어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 "인기글"이 첫 페이지가 되긴 합니다. 그런경우 보상 순이라서 보상이 낮은 분들이 잘 안보이는 경향이 있기는 하지요.

이 부분은 사람들마다 조금 다를 수도 있을 것 같기는 한데, 한번 좀 더 여론을 파악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각자 힘써서 투자한 만큼 보상 받는것은 공정하고,
또한 보상액수가 안보이게 하는것은 공평하다고 생각되서,
코인판처럼 안보이게 하는것도 좋은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저의 경우는 Steemit 에서는 아무래도 보상이 많은 포스팅을
보게 되는것 같은데, 코인판에서는 보상이 안보여서
모든 포스팅을 보게 되는것 같습니다. ㅎㅎ

·

네넵!!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ㅎㅎ

지금 영혼까지 담그면 부자가 됩니다.

제 영혼 매입하실분?

·

4딸라!!!

보상이 보이든 안 보이든 상관은 없고, 대세글 탭이 사라졌음 좋겠네요.

·

대세글은 지금의 스팀잇 현실과는 조금 떨어진 것 같기도 하네요. 예전에는 그래도 조금 트렌디한 부분이 확인 되기도 했었었는데 말이지요.

확실히 굳이 보상을 보여줄 필요는 없다고 생각되네요. 또한 보상이 높은글이 대세글탭의 최상단에 올라오는 것도 스팀을 즐기는 입장에서는 좋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스코판은 이런점에 있어서 모든 글을 볼 수 있는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start success go! go! go!

인지하지 못했는데 보상이 안보이는 것이 더 나은듯 합니다.

·

넵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US$140.00](▼54%)샤오미 드리미 V10 무선 청소기 / 유럽버전! / 6개월무료A/S / 무료배송/

WWW.QOO10.COM

보상이 안 보이는게 더 좋아보이네요.ㅎㅎ
굳이 알고 싶으면 한번더 클릭해서 보면 되는 거구요.

리스트에서는 안보이고 글을 조회시에는 보이면 될 것 같아요.
인기글 대세글은 보상이 아닌 조회수로 하고요

·

저도 여기 한표요~

뭐가 낫다 아니다 말하기 좀 어려운 부분인 듯 합니다.
보상이 보여도 말썽 안보여도 말썽...
어렵긴 하지만 안보이는 게 좋겠다는 쪽으로 한표 던져 봅니다. ^^

@happyberrysboy transfered 50 KRWP to @krwp.burn. voting percent : 64.51%, voting power : 58.98%, steem power : 1789216.19, STU KRW : 1200.
@happyberrysboy staking status : 11840 KRWP
@happyberrysboy limit for KRWP voting service : 11.84 KRWP (rate : 0.001)
What you sent : 50 KRWP
Refund balance : 38.16 KRWP [54661519 - 3868c19e3f06f4221466f54235228a35ef7cc3e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