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클라우드 플랫폼 SAMSUNG Galaxy Chromebook #2 사용기

그저께

pixabay

크롬북이 현재까지 크게 인기를 끌지 못했던 건 아마도 MS windows와 MAC OS의 굳건한 생태계 지킴이 때문일 것 같은데요. 이 두 OS의 앱과 호환되지 않는 상황에서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건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거라고 생각되고, 실제로 미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에서는 아직 크롬북의 입지가 거의 없을 거라고 봅니다. 한국만 봐도 포인투랩이라는 회사에서만 크롬북을 출시하는 것 같고, 삼성 같은 대기업마저도 한국보다는 미국에 출시하고 있죠~

삼성은 꾸준히 저렴한 크롬북을 출시했지만 이번에 출시한 이 갤럭시 크롬북만큼은 인텔 i5 프로세서에 4K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결코 저렴하지 않은 크롬북입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미국 교육 시장에서 크롬북이 이미 맥 시장을 넘어섰고, 마이크로 소프트도 위협하고 있는 것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음은 어떤 걸 내놓을지 구글, 삼성의 행보가 궁금해집니다.


안녕하세요.@june0620 입니다. 얼마 전에 삼성 크롬북 구매 포스팅을 올렸었는데요.
오늘은 몇 주간 사용해 본 후기를 작성해 봅니다.

크롬북은 윈도와 맥 OS의 로컬 컴퓨팅과 달리 클라우드 컴퓨팅 운영체제입니다.
즉 PC에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이 웹브라우저로 모든 것을 대체하는 그런 운영체제입니다.
10여 년 전 처음으로 컨셉 영상을 봤을 때의 그 소름은 아직도 기억에 생생합니다. 다만 그 컨셉과 달리 현재까지도 웹 환경의 수많은 한계는 틀림없는 사실이고 제가 여태까지 크롬북을 구매하지 못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구글도 한계를 느꼈는지 하이브리드 쪽으로 방향을 바꾼 것 같은데 크롬북에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할 수 있는 것이 가장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web3, 5G 시대에는 보다 나은 웹 OS로 성장하길 바라며 일상적인 사용에 필요한 내용을 적어봅니다.

웹 브라우저:

크롬북에는 당연하게도 크롬 브라우저만 사용 가능합니다. 장점이자 단점일 수도 있겠지만 크롬만 사용하는 저한테는 더없이 좋은 환경입니다. 태블릿 모드로 전환해도 크롬 익스텐션을 쓸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굳이 단점을 뽑자면 IE만 지원하는 공공기관 사이트에 접속 불가한 것입니다. 또 굳이 다른 브라우저를 원하면 안드로이드 앱 브라우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용 파이어폭스, 브레이브, 오페라 등이 있겠습니다.

앱:
  1. 문서 앱:
    MS office는 구글 문서로 대체 가능합니다. 꼭 MS Office를 사용해야 할 경우 MS Office web버전으로도 가능하고, MS에서 개발한 Office 크롬 익스텐션을 사용하면 더 쉽게 Office 파일을 웹으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2. 이미지 캡쳐/영상 녹화 앱:
    윈도우에는 pickpick, 맥에는 monosnap 등 캡쳐 앱이 있죠.
    크롬은 익스텐션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awesome-screenshot-screen/nlipoenfbbikpbjkfpfillcgkoblgpmj 로 웹에서 바로 캡쳐 가능합니다.
    장점은 구글 브라우저 로그인만 하면 윈도우/맥/크롬북용 크로뮴(chrome, new edge, 브레이브, 웨일 등) 브라우저에서 모두 사용 가능한 것이고,
    단점은 완벽하지 않은 기능이 되겠습니다. 단, 제공하는 기능으로 일상에서 충분히 사용 가능합니다.
  3. 프로그래밍 앱:
    윈도우, 맥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IDE 설치 불가하고 웹 기반의 IDE만 사용 가능한데 국내에서 제공하는 구름 IDE 혹은 해외의 repl.it 등이 있습니다.
    장점은 역시 웹브라우저로 코딩할 수 있고 클라우드에 저장되는 것이고,
    단점은 많지 않은 기능이 되겠습니다.
  4. 이미지 편집 앱:
    웹: 간단한 편집은 구글 포토, 고급 작업은 https://pixlr.com/ 에서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앱: Snapseed, 기타 안드로이드 앱
  5. 영상 편집 앱:
    웹: https://app.clipchamp.com/ 등이 있지만 영상 편집할 줄 몰라 패스합니다.
    안드로이드 앱: 키네마스터 등
  6. 노트
    웹: google keep, MS onenote online
    크롬 웹 앱: google keep (강추)
    안드로이드 앱: google keep, MS onenote(강추)
  7. 음악
    웹: 현존하는 대부분 음악 서비스(네이버 뮤직, 멜론, 유투브 뮤직 등)가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앱: 네이버 뮤직, 멜론, 유투브 뮤직 등 앱으로도 음악 감상 가능합니다.
메신저:
  1. 카톡은 안드로이드 앱으로 가능하나, 전화번호 하나당 하나의 기기만 가능하므로 크롬북에서 사실상 사용 불가합니다. 크롬북용 카톡에 로그인 시 휴대폰 로그아웃되는 불편한 진실, 카톡도 얼른 웹 버전 추가해 줬으면 좋겠네요.
  2. 위챗은 웹 버전으로 멀티 로그인 가능합니다.
  3. 라인은 크롬 익스텐션으로 멀티 로그인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

안드로이드 앱으로 가능할 것으로 보이나 의미가 없습니다. 왜?
21년 만에 공인인증서 '폐지'…앞으로 어떻게?

원격 접속

크롬의 가장 강력한 앱이라고 할 수 있는 원격 접속 웹앱으로 윈도우/맥/리눅스 원격 접속 가능합니다. (IE 사용할 일 있으면 회사 윈도우 원격 가즈아~)

외부 기기 연결:

안드로이드, 아이폰 파일 전송 및 재생 가능하고, USB 스토리지 연결하여 파일 재생 가능합니다.

백신:

로컬 컴퓨팅이 아니므로 별도의 백신은 없는 것으로 보이고 크롬에 내장된 백신 프로그램으로 대체된 것 같습니다.

지원하지 않는 앱:

일부 안드로이드 앱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이 게임이더군요.
image.png

얼마 전에 출시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도 크롬북에서는 설치되지만 플레이 불가합니다. 큰 화면으로 해보고 싶었는데.. ㅠㅠ

이상 지금까지 사용해 본 웹 서비스를 정리해 봤는데요. 일상 사용에서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이고 오히려 하드웨어는 여느 다른 노트북보다 가볍고 예뻐서 요즘은 크롬북만 쓰고 있습니다. 오늘 저녁도 침대에서 크롬북으로 삼시세끼나 봐야겠습니다. ^^

행복한 밤 보내세요~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
Sort Order:  trending

@june0620 transfered 1.0 KRWP to @krwp.burn. voting percent : 30.61%, voting power : 1968, voting power : 1788815.76, SBD KRW : 1230.96.

크롬북의 가장 큰 단점은 '소비용 북'이라는 것입니다. 저 같은 엔지니어는 윈도우를 쓸 수밖에 없는 것이죠.

·

그렇죠~ 전문적인 툴은 아직 웹으로 부족한 게 많으니까요~
저도 그래서 회사에서는 못 쓰고, 개인용으로 쓰고 있습니다^^

Thank you for the tutorial.

·

Thank you~

俊俊好久没见你了!🤩我来拍手啦ヾ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