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ie100]인사이드 르윈

3개월 전


 이 영화를 보게 된 건 스스로에게 놀라운 사건이다. 'Lost Stars'는 알아도 '비긴 어게인'은 보지 않았고, 'Falling Slowly'는 알아도 '원스'는 보지 않았다. 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져본 적도 없다. 로맨틱 코미디에 관심 없고, 거기에 음악을 몇 스푼을 얹어도 마찬가지다.
 나는 이 영화에 대해 아는 것이 하나도 없었다. 제목도 오늘 처음 알았다. 감독이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의 코엔 형제라는 것도 영화를 보고 나서야 알았다. 이유를 설명하려 노력하고 싶지는 않다. 나에게 중요한 건 영화가 보고 싶었다는 사실 뿐이다.
 평소 영화를 즐기는 편도 아니고, 음악이 소재라는 건 감점 요소가 될 수 있어도 가산점은 절대로 주지 않는다. 음악이 좋다면 음악만 들으면 될 문제고, 뮤지컬도 좋아하지 않고, '레 미제라블'은 내가 살면서 상영 중에 영화관에서 나온 몇 안 되는 영화다. 그런데 보고 싶었다. 웨이브에 있다기에 웨이브를 구독했지만, 틀린 정보여서 찾을 수 없었다. 멈추지 않고 왓챠 구독권을 결제했다. 되짚어 보아도 너무 놀라운 사건이지만, 설명할 수 없는 것에 대해 이야기 하는 대신 이제 영화에 대해 쓰겠다.

 제목만 보아도 알 수 있듯 주인공은 르윈 데이비스다. 르윈은 구제불능이다. 어린 조카 앞에서 험한 말을 하고, 예전에도 연인을 낙태 시킨 경험이 있는데, 같은 경험을 앞두고 있다. 그 상대인 진은 현재 짐과 관계를 맺고 있는데, 짐과의 아이를 원하고 있음에도 혹시 르윈을 아이일 수 있어서 낙태를 생각하게 된다. 진은 갈 곳 없는 르윈에게 소파를 내어주기도 하는 사람이고, 짐은 르윈에게 음반 작업을 제안하는 사람이다. 지낼 곳이 없어 아무에게 부탁해서 잠자리를 구한다. 이동할 때는 주로 히치하이킹을 해서 이동하는데, 일단 차는 얻어 타야하니 아무리 모욕 당해도 자리를 떠날 수도 없다. 술에 취하고 감정에 취해, 클럽에서 노래를 부르는 여인을 심하게 모욕하고 그 남편에게 두들겨 맞기도 한다. 자신을 자주 재워주는 교수의 고양이를 잃어버리고, 부인을 모욕한다. 르윈은 확실히 구제불능이다.
 그의 삶은 끊임 없이 엉킨다. 엉킨 걸 풀려는 시도는 끊임 없이 좌절되고, 새로운 사건이 일어날 뿐이다. 르윈이 지독하게 고문 당하는 걸 보며 연민을 느끼게 된다.
 르윈은 아는 것도 아무 것도 없다. 함께 음악을 하던 파트너가 왜 자살했는지 모르고, 전 연인 다이앤이 낙태를 하려다 마음을 바꿔 자신의 아이를 낳았다는 사실도 모르고, 자신이 잃어버린 고양이의 이름을 모른다. 원하는 음악을 하고 싶지만 방법을 모른다.
 그가 내내 화를 내고 남을 모욕하는 이유는 음악에 대한 자부심 때문이다. 음악은 그가 하고 싶은 것이며, 밥벌이며, 무엇보다 투쟁이다. 단순히 하고 싶다면 하면 그만, 밥벌이가 하고 싶다면 내려놓고 대중성을 따르면 된다. 그 사이에서 르윈은 미쳐버린 것이다.

 영화는 돌고 돌아 첫 장면으로 돌아온다. 클럽에서 'Hang Me, Oh Hang Me'를 부르고 나가서 자신이 전에 모욕한 여인의 남편에게 흠씬 얻어맞는 장면이 반복된다. 처음에는 그게 비참한 르윈의 삶을 보여주는 장면의 시작인 줄 알았지만, 마지막에 볼 때는 감회가 새롭다. 르윈은 하고 싶은 대로 음악을 하고, 밥벌이도 한다. 얻어맞은 배를 움켜쥐지만 기분은 나빠 보이지 않는다.
 잃어버렸던 고양이의 이름은 율리시스, 오디세우스의 라틴어 이름이다. 오디세우스의 이야기 '오디세이아'는 오디세우스가 고생 끝에 집으로 돌아오는 이야기다.

 이 영화는 고집을 가진 사람의 삶을 보여준다. 하고 싶은 걸 하고 싶다. 밥벌이도 하고 싶다. 대중성을 따르기는 싫다. 그럼 해야 한다. 대중성을 따르지 말고 하고 싶은 대로 해야 한다. 노력하면 밥은 굶지 않을 지도 모른다. 그냥 계속 해야 한다. 그걸 큰 대가를 치르고 나서야 알게 된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