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지금 미안한 생각이 들지...

2개월 전

왜 지금 미안한 생각이 들지.../cjsdns

난 이계정에 정치 이야기나 선거에 관한 이야기 정치인 이야기를 쓰지 않겠다는 이야기를 며칠 전에 했다.
하여 오늘 이 이야기가 오해를 불러올 수 있어 미리 밝힌다.
정치 이야기도 아니고 역사 이야기라고 하면 될듯하다.
역사에 대하여 관심도 별로 없는 사람이지만 어제는 그 역사의 현장을 살아온 세대로서 무지하다는데 너무나 부끄러움을 느꼈다.

그것은 친구들 모임에서 전두환 씨의 죽음을 통하여 자연스레 광주 민주화 운동 이야기가 나왔다.
당시 우리는 군에서 전역을 한지 일 년이 조금 넘은 시점이었다.
그러나 당시에는 티브이나 신문에서 보도되는 대로 광주지역에 폭도들의 난동으로 알았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가며 진상이 밝혀지고 했으나 솔직히 전역을 하고 바로 결혼을 한 나로서는 먹고사는 문제보다 중요한 게 없었고 품팔이나 다름없는 리어카 행상을 했기에 솔직히 관심이 없었다, 그저 세상이 안정만 되면 좋겠다 생각했고 나중에 진상을 알게 되었어도 세상에 이럴 수가 있나 믿기지가 않는다 설마 그렇게 했겠어 그랬다면 인간들도 아니지 하는 정도의 분노를 표출하는 게 다였다.

그렇다 보니 자세한 내용에 관하여 관심도 없었고 뉴스에서 나오는 이야기도 건성으로 들어 넘겼다. 그런 나였는데 친구들과 이야기를 하는 중에 나오는 희생자에 대하여 너무나 모르고 있어 뭐라 이야기에 끼어들지도 못했고 그저 듣는 것이 전부였다.

그런데 뭔가 미심쩍은게 있어 자료를 들춰보는데 희생자들에게 너무나 미안한 생각이 드는 것이었다.
망월동 희생자 묘지를 가보지도 못했고 가볼 생각도 안 한 사람이지만 왠지 오늘은 숙연해지고 죄송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생각하기를 잘은 몰라도 광주 민주화 운동에 희생자 숫자는 알고 있어야 나중에 누군가와 대화를 하던지 손자가 조금 더 크면 물어볼지도 몰라 자료를 챙겨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자료를 챙겨보다 보니 급 죄송한 마음이 생기는 것이다.

직접 사망자 193명 후유증 사망자 376명 행방불명자 65명 부상자 3139명 구속 및 고문 피해자 1589명 이란다.
사망자 569명에 부상자 고문 피해자를 합하면 5362명이 직접 피해를 봤다는 이야기다.
이런데도 막연히 피해가 컸지 하는 선에서 그랬나 봐 정도로 생각을 하며 살아왔으니 너무나 미안한 생각이 드는 것이다.

이게 다름 아닌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줘야 하는 우리 군인의 의해서 벌어진 일이기에 너무나 안타까운 것이다.
창피한 이야기지만 이제라도 제대로 알고 누군가 왜곡하여 이야기를 하면 그냥 듣도만 있지 말고 정확한 자료를 가지고 그건 이니고 이렇게 된 겁니다 하고 이야기를 하여야 할 거 같다.

다른 건 몰리도 희생자에 대한 내용은 알고 있어야 할거 같고 그것이 이 시대를 살아가는 민주시민으로서 가져야 할 기본 소양이란 생각이 들게 되었다. 정확한 수치는 설령 못 외워도 사망자가 570명 부상자가 3,000여 명 거기에 고문 피해자 1,600여 명 이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할 거 같다.

매우 늦었지만 이제라도 이 자리를 빌어 희생자 여러분의 명복을 빌며 무지에 대한 용서를 구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11/28
천운

자료출처: 나무위키 https://namu.wiki/w/5.18%20%EB%AF%BC%EC%A3%BC%ED%99%94%EC%9A%B4%EB%8F%99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
Sort Order:  trending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자손분들이라도 후원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ㅠㅠ

인생은 모든 피조물이 지구에 사는 기간이므로 우리는 행복하고 만족스럽게 살아야하며 슬픔과 고통을 멀리해야합니다. 인생은 짧고 모두가 그것을 위해 떠나기 때문입니다.

광주사람으로써 희생이 없었어야 하지만 정말로 감사하고 앞으로도 길이길이 애도하며 살것입니다
(작은할아버지도 경찰로 순직하셨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90년대중후반이나 되서야 광주상황을 제대로 언론에서 보도한거 같은데..광주사람아니면 심정을 알수없죠

드러나지 않은분들도 있을테니 피해자가 ㆍㆍㆍ
모든 국민이그런마음이면 좋겠습니다

여러분과 함께 이 훌륭한 커뮤니티 @cjsdns에 어떻게 가입하고 시작할 수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