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회 이달의 작가 심사평2

2개월 전

인도네시아 유저님들께서 많은 작품이 올려주셔서 부득이 두 차례에 걸쳐 심사평을 하게 되었습니다. 수필부문을 따로 분리해서 심사평을 적으면서 우선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언어 소통이 원활하지 못해도 열심히 참여하시는 인도네시아 유저님들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며 국내에서도 보다 분발하셔서 풍성한 문학잔치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수필

최우수

@raah-거울유희
생명을 지닌 모든 것들은 위기 앞에서 절망하기도 하지만 곧 극복할 방법을 찾는다. 그도 아니면 공존을 모색한다. 즉 적응한다. 여기에 등장하는 새들도 처음엔 목숨을 잃는 사고를 목격하면서 오래지 않아 방법을 터득한다. 거울을 새로운 세계로 받아들이는 경지를 넘어 이제는 즐기고 있다. 이 작은 사건이 적자생존을 입증하고 있다. 처음 어느 조직에 들어가 시행착오를 거듭하며 뿌리를 내리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얼마 못가 자신의 노력부족은 생각하지 않고 비전이 없다는 자기합리화를 들고 떠나는 사람이 있다. 그들을 향해 곤줄박이만도 못하다면 몰매를 맞을지도 모른다. 처음 써본 수필이라고 밝혔지만 수작이다. 역시 하나를 잘 하는 사람은 열을 잘 할 수 있다.

우수

@leems-어머니와 시월의 마지막 밤
여자에게 아들은 스캔들 없는 젊은 애인이라는 설이 있다. 작가는 어머니의 감성을 잘 아는 차원을 넘어 사랑으로 답하고 있다. 딸도 아닌 아들이 모성을 이해한다는 일은 쉽지 않다. 코로나19에 빼앗긴 어머니의 연례행사를 아쉬워하는 아들이 있어 외롭지 않은 어머니는 복 받은 분이다. 그리고 그런 어머니를 둔 아들에게도 복은 대물림 된다.
@dorian-lee-난 올바르게 살고 있는가? 맞닥뜨리다
작품을 통해 작가의 삶은 한국 남성의 표본이라고 해도 좋을듯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 세대 답게 열심히 살았고 모범적이라고 할만하다. 그러면서도 정신적인 독립을 꿈꾸는 마음에 공감한다. 모범생으로 살아온 사람들이 맞닥뜨리는 맨홀 같은 감정이라고 해야할까, 보도블록처럼 짜여진 생활을 하면서 쌓인 피로다. 어쩌면 모범생증후군이라고 해도 될지 모르지만 감점 30점 때문이 아니다. 그정도는 충분히 만회 할 수 있다. 다행스럽게도 맨홀위에 오래 서 있지 않아도 좋다. 작가라는 새로운 오솔길이 휴식이 되어준다.

해외

최우수

@we1 BERHARAP RINDU ITU NYATA (누락된 희망은 현실입니다.)
‘누락된 희망은 현실입니다’ 제목부터 시적이다. 그러나 수필로 분류했다.
폭우로 인한 절망과 고통을 극복하기엔 인간의 힘은 미약하다. 신에게 부르짖는다. 기도는 우리를 강하게 한다. 그리고 마침내 신이 함께 하며 우리에게 닥치는 고통을 줄여주고 해결해 준다.
‘그것이 이루어지게 하라, 그것이 하나님의 계획이 되게 하라’ 이 믿음이 그들을 구한다.

우수

@we2-We're In Process (진행 중)
지금은 고인이 된 정주영회장의 말이 생각난다. ‘해 보기나 했어?’ 작가도 이 말과 의미가 같은 말을 하고 있다. ‘시도하지 않는 것이 세상의 끝은 아니다’ 작가에게 삶은 공간 개념이 아니다. 시간도 초월하고 있다. 과거도 현재도 시도하지 않은 시간 속에 또 하나의 세상이 있다고 말한다. 지금 하지 않으면 그 세상을 만날 수 없다.
후회하는 사람에겐 절망만이 존재한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노력하는 사람을 위해 성공이 있다. 우리는 모두 진행중이다.
@hhusain-Adakah Kasih Sayang Sejati? (사랑은 진실한가?)
사랑은 진실한가? 좀더 구체적으로 나의 사랑은 진실한가 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과연 이 질문에서 자신있게 답할 사람은 몇 이나 될까, 온 마음을 다해 사랑한다고 하면서도 어느 날 사랑에서 멀어진 마음을 발견한다. 작품에서 말하고 있듯이 시간이 지나면서 사랑도 변한다. 그리고 좀 더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변하니까 사람이다. 부모의 사랑도 변한다. 다만 피조물을 향한 신의 사랑만이 영원하다.

장려

@nifrijal- self-intropection (자기 성찰)
사람은 선택의 연속이다. 그러나 선택의 이면에는 후회라는 리스크를 동반한다. 물론 기쁨이라는 쵸콜릿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쵸콜릿에 매료 되어 있다. 선택에 들인 시간과는 별개의 결과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방법은 성찰은 하되 후회는 짧게 하는 게 현명하다.
@nurulazmi -BAIK KEPADA ISTERI (아내에게 좋은)
이런 사람 대한민국 남편 가운데만 있는 건 아니다. 이상하게도 부부는 서로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이지만 가깝다는 이유로 소홀하기 쉽다. 반대로 밖에 나가서는 친절과 예의를 지킨다.
사랑해서 결혼한 아내는 그런 남편의 태도에 상처를 받는다. 아내의 태도 때문에 아내에게 화를 내서는 안 된다고 말하고 있는 작가님은 좋은 남편이다. 아내를 행복하게 하는 남자는 결국 아내의 사랑을 받으며 행복하게 살게 된다.@alanmirza-Jengger Ayam (맨드라미)
작가는 자연은 훌륭한 스승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마음으로 깨닫고 눈으로 많은 색조를 찾아내고 향기를 맡을 수 있는 자연은 하느님의 피조물이다. 그들과 함께 공존하기 위해 자연을 잘 돌보고 파괴하지않도록 해야한다. 환경의 중요성을 식물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we3-City restricted - Letter for you (도시 제한 - 당신을 위한 편지)
사랑이라고 매번 핑크빛은 아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떨어진 곳에서 지난 날을 회상하며 사랑의 아픔을 느끼고 있다. 그러나 진실한 사랑은 언젠가 그 진실 때문에 다시 만날 수 있다. 세상의 모든 연인들이 행복하기를 ...
@yanis01-Arti Sebuah keluarga (가족의 의미)
가족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말하고 있다. 인생에서 가장 빛나는 보석보다 귀한 존재가 가족이다. 가족을 위해서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 그래서 하느님도 가족을 위한 기도는 다 들어준다고한다. 부모는 자녀를 사랑으로 사랑으로 기르고 자녀는 공경과 순종으로 따르는 가족은 세상에서 가장 빛나는 보물이다.
@itikna09-PRINSIP HIDUP, JALANI NIKMATI DAN SYUKURI
(삶의 원칙, 즐기고 감사하며 살아라)
삶이 내 기대처럼 즐겁지 않아도 실망할 일은 아니다. 흐르는 물처럼 내가 선택하지 않아도 바다로 흘러간다. 불평하지 말고 이 순간을 즐기며 최선을 다해 살아낸 오늘에 감사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운명을 흐르는 물에 비유하는 좋은 작품이다.
@ainonmardiah -ALLAH SELALU MENGAWASI (하나님은 항상 보고 계십니다)
보는 사람이 없다고 해서 죄를 지으면 아무도 모를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하느님은 우리의 모든 순간은 알고 있다. 특히 인터넷에 게시되는 많은 글 그림 노래가 다 신의 평가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 작가는 본인의 신앙고백과 선을 추구하고 있다.
@moly.gomes-Makna kehidupan dalam rasa syukur (감사하는 삶의 의미)
우리의 모든 순간은 하느님께서 주신 선물이다. 언제나 감사하며 소중하고 행복하게 살아야한다. 예상하지 못한 고통이 찾아오더라도 불평하기보다 그동안 받은 축복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한다. 작가님은 가장 중요한 것을 알고 있다. 진정 불행한 사람은 감사를 모르는 사람이다. 언제나 행복하기를...
@humbleearner-An Autumn Life Lesson With an Old Friend
(오랜 친구와 함께하는 가을 인생 수업)
세월이 흐르면 누군가 나의 숨은 노력과 공로를 알아주는 날이 온다. 그러나 그 행복은 영원하지 않다. 업체가 어려워지면서 대표로부터 해임 통보를 받게 되었다. 그리고 친구를 만났고 선생님을 만나 오래전 말씀을 되새기는 기회가 되었다.
"항상 켜져 있는 전구에는 아무도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전구가 꺼질 때만 눈에 띈다.
그러나 전구가 자주 꺼지면 조만간 교체될 것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말이다. 스승의 가르침을 항상 기억하고 그 안에서 답을 구해야한다.
@p3d1- Sawah Yang Hijau Harapan Para Petani (농민에게 희망이 되는 푸른 논)
농부들이 땀의 결실을 앞둔 아체의 논이 아름답다. 우리나라도 몇 달 전에 이런 풍경이었다.
그들의 노력한 결과로 풍성한 추수를 기원하는 작가의 마음도 아름답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
Sort Order:  trending

수고 많으셨습니다.
찬찬히 읽고 배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