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 하는 호흡의 중요성, 입으로 호흡하면 안되는 이유

11개월 전

이전에 잠시 윔호프 호홉법의 원리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윔호프 호흡법을 포함하여, 과호흡, 저산소, 코로 하는 호흡, 입으로 하는 호흡 효과와 원리를 보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호흡에서 산소만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쓸모 없다고 여기는 이산화탄소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숨을 내쉴 때 그저 이산화탄소만 배출하는게 아닙니다.
특히 입으로 호흡하는 것은 이산화탄소를 과다 배출하게 해서 신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산화탄소(CO2) 역할

산소(O2)는 알다시피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이 세포로 운반합니다.
그런데 헤모글로빈에서 산소를 떨어뜨리는 역할은 바로 이산화탄소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산화탄소가 부족하면 이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해 세포로 산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못합니다.

그래서 윔호프 호흡에서 숨을 참는 단계에서 혈중 이산화탄소 레벨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 때, 이산화탄소에 의해서 적혈구 속의 헤모글로빈에 붙어 있는 산소가 떨어져서 세포로 공급되게 됩니다.
따라서, 혈중 산소 포화도가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숨을 참지 않는 이상, 심한 운동을 하더라도 혈중 산소 포화도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윔호프 호흡에서 과호흡 단계에서 입으로 빠른 호흡을 하덜라도 혈중 산소 레벨을 큰 차이가 없습니다.
반면에 이산화탄소는 빠르게 밖으로 배출됩니다. 결과적으로 세포로 산소 공급이 원할하지 못하게 됩니다.

가끔 영화에서 과호흡을 하는 사람들이 나오는데, 이 때 재빨리 봉지로 입을 막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것은 스트레스나 충격으로 "과호흡"을 하게 되어 이산화탄소가 빠르게 빠져나가서, 밖으로 나간 이산화탄소를 가두는 것입니다. 이산화탄소가 급격히 줄어들면, 뇌나 장기에 산소가 원활히 공급되지 못해서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또, 과호흡을 하고 나면 머리가 띵한 기분이 듭니다. 그것은 뇌로 산소 공급이 잘 안되기 때문입니다. 이 상태가 심해지면 기절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하게 과호흡을 하면 안됩니다.

그런데 이 때의 기분이 사실 좋습니다. 묘하게 편안하고, 기분이 좋은 느낌이 납니다. 애들이 뱅글갱블 돌아가는 뺑뺑이를 어지러운데도 계속 타려는 이유와 비슷합니다. 애들도 그 때의 기분이 좋은 걸 알기 때문이죠. 이슬람에서는 수피춤이라고 영적 황홀감에 빠지게 위해 하염없이 돌고 돌고 합니다.

CO2와 pH

혈중 이산화탄소는 산성 물질인 bicarbonate와 carbonic acid로 바뀌는데, 이산화탄소가 많을수록 산성 물질이 증가하여 혈중 pH가 감소합니다. 반대로 이산화탄소가 적으면 혈중 pH가 올라가 알칼리성이 되는 것이고요.
그래서 윔호프 호흡의 과호합단계에서는 이산화탄소가 적어서 pH 레벨이 증가합니다.
숨을 참는 단계에서는 이산화탄소가 서서히 차오르면서 pH 레벨이 감소합니다.
결과적으로 윔호프 호흡을 하고 나면 약 80초가 pH 레벨이 올라가지만, 이 후 다시 정상 범위로 돌아갑니다.
윔호픔 호흡만으로 혈중 pH 레벨을 계속 높일 수는 없습니다.

O2

혈중 산소가 감소하면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는 Erythropoietin (EPO)가 분비됩니다. 따라서 늘어난 적혈구로 인해 세포로 산소 공급 능력이 향상됩니다. 산소 레벨이 너무 낮아서, 또는 이산화탄소 레벨이 너무 높으면 호흡하라고 뇌가 다그치게 되죠.

입으로 하는 호흡 vs 코로 하는 호흡

우리는 대부분 호흡을 코로 합니다. 그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코로 하면 코의 필터 시스템을 통해서 양질의 공기를 체내로 공급하게 됩니다.
입으로 하게 되면 이러한 필터링은 없게 되는 것입니다.

이보다 중요한 차이점은 입으로 호흡하게 되면 지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입으로 햇을 때, 윔호프 호흡에서 알아봣뜻이, 혈중 산소 포화도는 95-99%를 유지하지만, 이산화탄소 배출이 과다하게 됩니다.
코로 했을 때보다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뇌로 가는 동맥압이 떨어지게 되어 (또 적혈구에서 산소를 떨어뜨리지 못해) 뇌에 산소 공급이 부족해 집니다. 결과적으로 뇌가 제대로 동작을 못하게 되어, 입으로 장기간 호흡했을 때 뇌 기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입으로 숨을 쉬면 얼굴 형태가 바뀐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운동 선수들이 미남, 미녀인 이유는 어려서부터 호흡을 코로 해왔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유명 마라톤 선수가 핵심적으로 꼽은 것은 바로 코로 하는 호흡입니다. 또 사냥하는 원주민들은 하루 종일 달려서 사냥감을 지치게 해서 사냥하는데, 이 때도 입을 절대 열지 않는다고 합니다. 코로만 호흡하는 것이지요.

윔호프 호흡 효과

윔호프 호흡을 한 사이클 끝내고 나면, 편안한 마음이 들고, 몸이 이완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차분해 지는 것이지요.
또, 잠을 깨우는 효과도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몽롱할 때, 윔호프 호흡을 하게 되면 잠에서 확 깹니다.

윔호프 훈련을 통한 사람들은 빠른 시간내에 고산증을 이겨내고 등반에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윔호프 호흡이 저산소증 훈련이 되기 때문입니다.

윔호프 호흡의 효과는 과호흡 단계와 숨을 참는 단계 어디에선사 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번지 점푸하기 직적ㄴ의 경우보다 더 많이 아드레날린이 분비됩니다. 아드레날린은 면역 시스템이 과동작하지 않게 하며, 지방 분해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증가된 아드레날린 분비로 방광을 자극하여 소변을 보게끔 합니다. 영화에서 놀랐을 때, 소변을 보는 경우가 이 때문입니다. 급작스러운 아드레날린 분비로 봥광을 제어하지 못한 것이지요. 이것을 소변 못 보는 문제 (puraresis) 처방전으로도 쓰이기도 합니다.


참고

위 내용은 아래 영상들의 내용과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
Sort Order:  trending

코로 하는 호흡의 중요성이 이렇게 큰지 몰랐네요!
알찬 정보 감사합니다. 재밌고 유익하게 읽고 갑니다. :)

·

사실 대부분 코로 호흡하고 계실거예요. 그러나 잘 때나 자기도 모르게 입으로 호흡할 때는 주의가 필요해요~
고맙습니다

코로하는 호흡에 대해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팔로우 하고 갑니다.

·

고맙습니다.
호흡하는 것을 관찰해 보면 좋겠네요~

·
·

넵. 알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