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기록. 03 - 실패를 공부해야 성공한다.

작년

실패를 공부해야 성공한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계발서를 읽고 성공한 사람들을 연구하며 '성공학'을 공부한다.

하지만 워랜버핏의 투자방식을 기술한 책이나, 스티브 잡스의 자서전을 본다고 워랜버핏이나 스티브 잡스가 될 수 있을까?

실제로 위 두 사람과 관련된 책은 수 천만권 이상 팔려나갔지만 그 책을 읽고 두 사람처럼 된 사례가 있을까?

물론 누군가는 그런 책을 읽고 자극을 받아 성공했을 수도 있겠다. 하지만 그들을 공부한 99%의 사람들은 그들처럼 되지 못했다. 무엇때문일까?

이유는 간단하다. 실패할만한 1가지 이유만 있다면 우리는 실패한다.

워랜버핏이 말한 투자에서 성공할 수 있는 5가지 요인을 누군가 모두 갖추었다고 가정해보자. 하지만 그가 마약 없이는 3시간도 버틸 수 없는 마약중독자라면? 당연히 워랜버핏 처럼 될 수 없을것이다.

잘 나가던 사업가가 갑자기 친구에게 서준 빚 보증의 압박에 시달려 파산하고 눈부시게 빛나던 연예인이 한 순간의 음주운전으로 몰락한다.

아무리 성공할만한 요인을 많이 가지고 있어도 단 한번 실패할 만한 행동을 하면 실패하게 된다.

그렇다면 우리는 성공을 공부해야할까 실패를 공부해야할까?

필자는 실패 사례를 보다 의도적으로 많이 찾아보길 권한다. 당연히 두 가지 모두 공부를 해야겠지만 성공 사례는 평생을 읽어도 모자랄 만큼 많은 자료가 많다. 반면에 정말 중요한 포인트를 집어주는 실패사례는 많이 접하기 어렵다. 한국에서 창업을 하고 5년이내에 폐업을 할 폐업률이 70%가 넘는다고 한다. 그리고 그 남은 30% 중에서도 폐업신고만 안 했지 매출 없이 사업자만 유지되고 있는 경우가 상당수다.

분명 실패사례가 압도적으로 많은데 우린 실패 데이터를 접하기 어렵다. 대부분 본인의 실패사례를 널리 공유하지 않기 때문이다.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실패 사례를 공유하고 기록으로 남겨볼까한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
Sort Order:  trending

본인의 실패사례를 공유하기 힘들죠 아무래도... 좋은글 감사합니다

·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