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i] De-Fi의 위험성 이해하고 투자하기

3개월 전

안녕하세요, @jayplayco입니다.

이더리움 De-Fi는 워낙 높은 수수료 때문에 접근이 어려운 상태이고, EOS의 경우는 아직 초반인것과 실제로 ROI가 비교적 높지 않다는 점이 있어서 수수료나 ROI 면으로 빠르게 접근 가능한 TRON De-Fi에 많은 자금이 모이기 시작하면서 Tron의 강세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Tron 스테이킹을 통한 SUN토큰 채굴로 인해 이미 72억개 이상의 트론이 묶이고 있는 효과도 같이 있는 상황입니다.

image.png

현재 @donekim님이 좋은 초보자 시리즈를 트론 De-Fi 관련해서 진행중에 있으신데, 기초 지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해당 글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의 포스팅은 아주 간단하게 De-Fi가 특징상 가지고 있는 위험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먹튀의 위험

image.png

De-Fi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스마트컨트랙트에 위해 진행이 됩니다. 하지만 일반 유저들은 해당 스마트컨트랙트가 안전한것인지 위험한것인지를 알 방법이 없습니다. 만약 개발자가 악의적으로 코드내에 자금을 빼갈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놓고 자금을 모집할 경우 투자자는 운영자가 들고 도망갈 경우 전액 손실의 위험이 있습니다.

실제로 금일 주요 뉴스중 하나는 EOS의 디파이 프로젝트인 EDM 프로젝트가 약 2백5십만 달러의 고객 자산을 들고 도망간것이 있습니다.

2. 스마트컨트랙트의 불완전성

스마트컨트랙트라는 것은 블록체인상에서 돌아가는 일종의 프로그램입니다. 즉, 프로그래밍을 하고 나서 블록체인에 올라가게 되면 실제로 개발자 조차도 더이상 그 프로그램을 건들 수 없게 됩니다. 여기서 위험은 만약에 자금을 스마트컨트랙트에 넣었는데, 에러가 나서 이를 빼지 못할 경우 투자자들도 운영자도 그 자금에 접근을 못하고 사실상 소각되는 것입니다.

image.png

실제로 트론 디파이 프로젝트중 순무 프로젝트라고 하는 Turnip의 경우 6만불이 넘는 금액을 USDT 스마트컨트랙트로 모집했다가 컨트랙트에 버그가 있음을 발견하고 급하게 중단을 했으나, 실제로 해당 자금은 스마트컨트랙트에 묶여서 소각된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다행이 해당 운영자들은 자체 자금을 투자자들의 투자금을 손수 돌려주고 새로운 프로젝트인 https://sriracha.io/ 라는 프로젝트로 현재 트론 유동풀 6위를 차지할 정도로 신뢰를 얻어 운영을 잘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모든 프로젝트 운영진이 7천만원 넘는 자금을 직접 환불하는 경우는 사실 거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이런 경우가 발생할 경우 프로젝트 운영진은 그냥 문을 닫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투자자의 자금은 이럴 경우 100% 손실입니다.

3. LP 투자의 리스크

De-Fi를 지탱해주는 것은 스왑과 그 스왑에 제공하는 유동성 풀에 대한 자금을 바탕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트론의 경우는 TRX를 기축으로 유동성 풀이 만들어지고, 앞으로 UDST 기축등의 스왑을 지원하는 zswap.io와 같은 트론 기축 스왑들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현재 트론기축이 기본인 트론의 저스트스왑에서 유동성을 제공하는 방식은 예를 들어 A토큰이 있을 경우 A토큰과 TRX를 같은 가치로 묶어서 새로운 유동성 토큰을 만드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LP토큰이라고도 부릅니다. 정확하게는 토큰이라고 부를 수 는 없겠으나, 작동하는 방식은 각각의 통화가 한곳에 묶여서 유동성이 제공된다는 것입니다.

이때 이 LP 즉, 유동풀의 특징이, 한쪽 토큰의 가격이 많이 내려갈 경우, 전체 내가 맡긴 LP풀의 가치도 내려간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한쪽 토큰이 크게 가격이 상향될 경우 내가 가진 LP풀의 가치 역시 TRX 기준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간단하게는 내가 제공한 LP풀에서 많이 사가는 쪽이 적어지게 되는 원리입니다. 즉, A 토큰의 가격이 만약에 폭등을 한다면 나중에 엘피를 해체할 경우 A 토큰은 조금만 있고, TRX는 많이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것은 최고 LP를 만들었을때의 총 TRX보다 큽니다.

이 LP가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하지 못할 경우에는 상당히 빠르게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즉, 보통은 LP를 제공하는 이유는 0.3%에 대한 수수료도 있지만, 그 리스크를 커버하기에는 너무 적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보상으로 LP 거버넌스 토큰을 채굴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그것이 보통 트론에서 말하나는 "스리(스리라챠)", 당근, 연어, 체리, 펄 등등입니다.

LP운영을 하면서 가격과 채굴 보상에 대한 이익선을 주의깊게 관찰해야 하며, 매우 빠르게 이익이 손해로 뒤집힐 수 있기 때문에 LP가 작동하는 원리를 잘 이해하고 접근을 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채굴된 보상 토큰의 가치가 LP가치의 하락을 커버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4. 개인적인 생각

암호화폐 투자가 일반적인 투자보다 10배 빠르게 진행된다고 하면, De-Fi의 경우는 비트코인의 4년을 보통 7일에 압축해놓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큰 가격에 대한 등락폭도 빠르고 크며, 자금이 모이고 다시 흩어지는 속도가 빠릅니다. 지난 De-Fi 시장의 가능성이나 메타에 대한 방향 확인도 주단위가 아닌 시간단위로 새롭게 해야하는것은 기본인 것을 알고 접근하면 조금더 빠르게 적응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기 링크는 인플루엔서 프로그램에 의한 추천인 가입 코드및 홍보 링크입니다. 제품 가입/구매시 저자에게 일정 수수료가 지급되는 레퍼럴링크입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
Sort Order:  trending

3번을 계산하는게 조금 복잡하더라고요 ㅎㅎ 혹독한 수업료 내고 있습니다.

·

미네르바님도 연어에 체하셨어요? ㅠㅠ 연어 수업료 너무 많이 냈음 ㅠㅠ

·
·

아 저는 연어까지는 가보지도 못했고 박스 조금 스테이킹 했는데 왜 손실이 나는지 이해하기까지 좀 걸렸습니다 ㅋㅋ

·
·
·

ㅎㅎㅎ 다들 비싸게 배우고 계시는군요 ㅠ..

결국엔 유동성을 제공하는 대상 코인이 우상향한다고 판단할 때 해야하는 것이군요 즉 익스포져가 두개 코인으로 가져간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