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2. 공민왕 신당 이야기

2년 전

고려 공민왕은 신령으로 많이 상징화되어 있었다.
그러다 보니 조선시대의 최고의 사당인 종묘에도 공민왕을 기리는 신당이 마련이 되어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IMG_2043.jpg
(종묘 망묘루 뒤쪽으로 가면 작은 사당이 숨어져 있다.)

관련되어서 두산 백과에서는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가 다른 전각들과 함께 재건되었다.라고 쓰여있는 바람에 다들 조선시대 때 지어진 사당으로 생각하고 있는 현실이다.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277599&cid=40942&categoryId=33084

IMG_2046.jpg

공민왕 신당에는 공민왕과 노국공주의 영정이 있다.

또한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에서는 공민왕 신당이 생긴 이야기가 적혀있다.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23524&cid=46655&categoryId=46655

우선 종묘에 공민왕 신당이 있는 사실 자체가 역사적 사실로는 이상한 것은 사실이다.
심지어 고려의 종묘를 허물고 조선의 종묘를 지었던 상황으로 봐서는 더욱 말이 안 된다.
또한 기록의 나라인 조선의 기록을 보면은 공민왕 신당의 기록이 현재까지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런데 어느 순간에 갑자기 고려 공민왕의 신당이 종묘에 나타났다.
또한 조선 창건 시 북쪽에서 바람이 불어 영정이 떨어져서 신당을 지었다는 그럴싸한 이야기도 전해지고 있는데.

그럼 이야기의 출처를 찾아보자.

관련 이야기는 1943년에 이와모토요시노부(한자를 일본어로 발음을 찾아 적었기 때문에 다를 수 있다. / 아마 창씨개명한 조선인인 거 같다.)라는 종묘 관리원의 기록에서 나온다.

noname01.jpg

神堂
신당

香大廳之東南有神堂二間半卽高麗恭愍王影幀奉安之堂也
향대청지동남유신당이간반즉고려공민왕영정봉안지당이
(향대청 동남 편에 있는 2칸 반의 신당이 있는데, 즉 고려 공민왕의 영정이 보안된 신당이다.)

歲行春秋二期[二月十月中旬]祭此非正式祭禮也
세행춘추이기[이월시월중순]제차비정식제예야
(해마다 여름, 가을 두 기간[2월 10월 중순]에 비정식 제사가 시행되었는데,)

宗廟職員各出璩金以酒果脯二色餅無祝單獻以行祈祀也
종묘직원각출거금이주관보이색병무축단헌이행기사야
(종묘 직원들이 각 돈을 모아서 술과, 과일, 포와 두 가지 색의 떡을 축문 없이 술잔만 드려 제사를 행하였다.)

太祖四年乙亥定都漢陽營建宗廟及宮闕
태조사년을해정도한양영건종묘급궁궐
(태조 4년 을해에 한양에 종묘와 궁궐을 세우기에 이르고,)

同年九月宗廟造成四祖神主自松京移安于漢陽新廟矣
동해구월종묘조성사조신주자송경이안우한양신묘의
(같은 해 구월에 종묘를 조성하고 4조의 신주를 송경에서부터 한양의 새로운 종묘에 옮기어 모셨다.)

忽一日旋風來自北方捲送一物自空中墜放宗廟廷中收而視之乃是高麗恭愍王影幀也
홀일일선풍래자북방권송일물자공중추방종묘정중수능시지내시고여공민왕영정야
(한 날 갑자기 바람이 돌아와 스스로 북방의 기세로 하나의 물건이 스스로 공중에서 종묘로 떨어져 이를 거두어 보았는데 바로 공민왕의 영정이다.)

衆皆驚異遂議建此堂而奉安其影幀始行春秋二期祭而至今行之也
중개경이수의건차당능봉안기영정시행춘추이기제능지금행지야
(무리가 다 놀라 기이하게 여겨 의논을 거쳐 드디어 사당을 세우고 그 영정을 받들기를 시행하기로 하고 봄, 가을 두 번 제사를 이어 지금 이르게 되었다.)

雖無可考文憲是實古老傳來之野說也
수무가고문헌시지고로전내지야설야
(비록 참고할만한 문헌에는 없지만 오랜 노인들에게서 전해 내려오는 야설이다.)

마지막에 오랜 노인들에게서 전해 내려오는 야설이다 라는 이야기는 빠지고 앞에 내용이 돌아서 잘못된 사실이 돌고 있는 것이었다.

또한 1963년 10월 4일자 조선일보를 살펴보면 '고사를 지내는 이유는 주로 집에 우환이 났을 때 공민왕의 넋을 달래기 위해서 고사를 지내곤 한다는데, 최근에는 아들의 취직을 시키기 위해서도 여기 와서 고사를 지낸다고 한다.' 라는 말과 ' 종묘의 인물도는 그 그림 속에 연산과 광해의 두 왕의 혼백이 들어있다는 소문 때문에 이렇게 방치되다시피 되고 있다는 것이다.'라는 내용을 보면 아마도 한국전쟁때 무당이 굿을 하기 위해 임의로 설치했을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어디까지나 가능성이다.)
IMG_2050.jpg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
Sort Order:  trending

very good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Congratulations @j-hun!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1 year!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