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빔바의 스팀잇 가이드] 스팀잇은 태그(Tag) 빼면 시체! 기초적인 태그들에 대해 알아보자(kr을 비롯한 여러 태그들에 관하여~)

3년 전
in kr

안녕하세요 빔바입니다 :)

요즘 새로 유입되는 분들이 많아지셔서 여러가지로 초반 팁에 대한 글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본격적으로 스팀잇 가이드 글을 써볼까 합니다.

다시 팟캐스트도 가볍게 시작해볼까 하구요 ^^ (모두 스팀언팩 잊지 않으셨죠?... 제발 ㅠㅠ)

오늘은 어떻게보면 스팀잇 시작의 초석이 되는 태그에 대해 소개볼까 합니다 :)

1. 태그(Tag)가 뭐지!?

글쓰기를 눌러서 창을 띄우면 밑에 태그를 입력하는 공간이 있습니다. "kr kr-newbie kr-join" 이런 식으로 한칸 씩 띄어서 쓰면 태그가 설정됩니다.

태그는 어떤 정보를 찾기 쉽게 하기 위해 꼬리표를 달아놓은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맛집 글을 아무 태그 없이 스팀잇에 쓴다면, 제 블로그를 팔로우하고 있는 분들은 그 글을 볼 수 있지만 다른 분들은 보기가 어렵죠. 그래서 맛집 글에 'muksteem'이라는 태그를 단다면 이 태그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새로운 글들이 모두 muksteem 태그에 올라옵니다.

쉽게 생각하면 자주 사용되는 태그가 있다면 제 글을 그 곳에 노출 시킬 수 있다는 이야기죠. 사실 #vimva라는 태그는 아무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저 혼자 주구장창 vimva 태그를 사용해도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핫한 태그들을 찾는 것이 필수죠.

특히나 스팀잇은 따른 카테고리나 게시판 모아보기 기능이 없기 때문에, 모든 소통이 팔로우/팔로워 혹은 태그로 이루어집니다.

단도 직입적으로, kr 태그는 반드시 이용하자!!

그럼 가장 핫한 태그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일단 다른 태그들은 둘 째치고,

kr 태그를 반드시 사용해야한다는 것을 기억해두셔야 합니다!!

태그 사용 빈도에 따라 태그들을 보여주는 곳이 있습니다.

제 메인화면입니다. 태그가 어디있을까요? 잘 보시면 화면 왼쪽에 보시면 태그 목록들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볼까요?

태그의 나열 순서는 사용되는 빈도 순입니다. 즉, kr 태그가 스팀잇 전체에서 4위의 사용률을 자랑하는 태그란 뜻이죠 :)

스팀잇 전체 70만명 인구중 한국 사람들은 5만명은 될까요? 그만큼 kr 커뮤티니의 위력이 엄청나다는 뜻입니다.

아니 근데 위에 life, phtography가 순위가 더 높은데 왜 kr을 써야하냐!?고 하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일단 알아두실 점은, 위의 3 태그는 달아두면 좋긴 하지만 생각보다 썩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많이 쓰이는 태그들인 만큼 글들이 어마무시하게 쏟아져 나오기 때문이죠.

하지만 저 4위에 자리 잡고 있는 kr은 어떤 나라 태그도 따라잡지 못할 만큼 독보적인 커뮤니티 네트워크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글이어도 kr 태그를 다느냐 안다느냐는 정말 큰 차이가 있습니다...

글에 kr 태그를 꼭 다시고 kr 태그에 가셔서 다른 한국 스티미언분들과 소통해보세요 ^^

2. 다른 추천 태그들은!? kr에서 파생된 태그들과 기타 태그들

여러가지 태그들이 있겠지만 핵심적인 태그들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 그리고 착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예를 들어 kr-join태그를 썼다고해서 kr 태그를 안써도 되는 것이 아닙니다. kr태그와 kr-태그는 서로 아예 다른 태그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kr 태그는 무조건 달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 kr-join: 가입인사글을 올리는 태그입니다. 새로운 스티미언 분들을 반겨주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kr-join태그에 가입인사를 올리면 많은 분들이 소개글을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새로 오신 분들은 개방성이 높기 때문에 kr-join에 소개를 올리는 분들을 팔로우하고 교류하는 것이 각자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단, 자기 소개 글을 제외한 다른 글은 올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 kr-newbie: 이 부분은 아직 스티밋을 시작하신지 얼마 안된 분들이 교류하는 곳입니다. 보통 명성 54정도 까진 이 곳에 글을 올리시는 것 같습니다 ^^

일단 뉴비 분들은 자기 소개를 kr-join 태그에 올린 뒤에, 그 다음 글들은 kr-newbie 태그를 달아서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

그 다음으로 다른 파생 태그들을 몇 개만 소개해보겠습니다.

  • muksteem: 이 태그는 @lee2님의 자비로운 은혜를 받을 수 있는 태그로, 음식을 먹고 사진과 가게 이름, 가게 주소를 본문에 쓰고 이 태그를 달 경우 @lee2 계정이 와서 꽤 큰 보팅을 해줍니다 :) 참고하세요.

  • coinkorea: 이 태그는 @coinkorea님이 운영하시는 태그로 전반적인 암호화페와 관련된 글이 올라오는 곳입니다. 사실 어떻게 보면 가장 실용적인 태그로, 암호화페에 대한 지식들이 집약적으로 올라오는 곳이니 암호화폐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이 곳에 올라오는 글들을 잘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만약 암호화폐에 대한 글을 쓰고 싶으시다면 이 곳에 올려보시면 꽤 큰 보팅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이 밖에도 여러 태그들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이 정도 태그만 알면 스팀잇 하는데 전혀 지자잉 없으리라고 봅니다 ^^ 다음 편에는 나만의 태그를 만들어 활용해보는 방법에 대해 써볼게요.

새로 들어오신 분들이나 기존 분들 모두 태그를 잘 활용하시길 바라며, 이상 빔바였습니다 :)


예전 Steemit Tips

Steemit Tips는 제가 한참 스팀잇에 대한 팁들을 정리해 올릴 때 사용하는 카테고리입니다.

조금 오래된 것들도 있지만 대부분 현재에도 통용되기 때문에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스팀언팩 프리뷰

스팀언팩 프리뷰는 스팀잇 팟캐스트 "스팀언팩"을 녹음하기 전 사전에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 올린 글들입니다! 위의 Steemit Tips와 겹치는 내용이 있지만 좀 더 최신의 내용이기 때문에 올려봅니다 ^^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
Sort Order:  trending

처음에 파워100으로 한게 넘 아쉬워요 ㅠㅠ
결국 갓kr 태크입니다""
정말 독보적인것 같습니다 ㅎㅎ

·

ㅎㅎ 참 아쉽죠... ㅠㅠ 파워 100 기능 이제 없어져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ㅋㅋㅋㅋㅋㅋ 저도 혼자 시작했는데 kr 태그의 도움을 참 많이 받았습니다 ^^ 오래오래 갔으면 좋겠어요~

정말 뉴비들에게는 꿀팁 보고서네요 ㅎㅎ 대단하십니다 짱짱!

·

흐흐 감사합니다 @hanter-kim님 ^^ 이제 다시 가이드 글좀 써보려구요~ 늦었지만 고등학교 입학 축하드려요 :)

요즘jjangman으로하는태그는머죠?

·

https://steemkr.com/kr/@newiz/2256t9
짱짱맨 태그 관련글입니다
참고하세요 ㅎㅎ

·

오 저는 안 쓰는 태그라 잘 몰랐는데 @amukae88님이 잘 설명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

초보인데 도움이 많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

흐흐 저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Tips 잘 보고 많이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감사합니다 ^^

알기 쉽게 잘 써주셨네요!
kr 태그 파워가 정말 대단합니다
중간에 먹스팀에 오타가... ㅎㅎmusteem으로 되어있네요

·

감사합니다 @amukae88님 :) 어제 댓글은 못달았지만 본문 수정했습니다 흐흐..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팔로잉할꼐요~~

·

팔로우 감사드립니다 ^^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에요!

감사합니다
Follow 합니다

·

팔로우 감사드립니다 :)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좋은정보 잘보고갑니다 +_+
항상 고정적으로 쓰고있는 태그가 4개가 있고
1개를 여러개를 바꿔서 시도해보고있지만!

효과는 아주 미미한거같아욯ㅎㅎ

·

흐흐 실험정신 좋습니다 :) 직접 자기 만의 태그를 만들어보는 것도 재미있더라구요~

정선된 도움글 감사합니다.

·

흐흐 도움이 되었다니 감사합니다 ^^

뉴비인데 많이 배우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뉴비 태그 55까지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셔서 아직은 살짝 맘 놓고 있었는데..;; ㅎㅎ

가끔 글 써놓고 태그를 뭘 달아야하나~아직도 고민아닌고민을 자주 하는데 뉴비가이드 참고좀 많이 해야겠습니다~;;

·

아 사실 저 부분은 그냥 예시로 든 것입니다. 요즘 kr-newbie태그를 전혀 안쓰기 때문에 무슨 기준이 있는진 잘 모르겠네요 ㅠ 사실 정해진 기준이란 것이 없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자율적으로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흐흐... 앞으로 가이드 재밌게 읽어주시고 혹시 궁금하신 것 제보해주시면 글 써보겠습니다~ 저도 아는게 많진 않지만요 ^^;

·
·

네~ 저도.. 명성은 어느덧 53이 찍혀는데.. 숫자에 불과 한것처럼 말이죠.. (정말 아는게 거의 없네요..;;부끄러울정도로 말이죠..)

오랜만에 스팀잇 복귀해서 글을 쓰던 찰나 태그를 무엇을 넣었더라...? 생각이 들었었는데 다시 상기시켜주는 좋은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

·

앗 오랜만입니다 제로석님 ^^ 앞으로 다시 잘 부탁드려요!

kr-gazua 태그도 가즈아앗!

·

ㅋㅋㅋㅋㅋㅋ 일단 필수적인 것들만 소개하느라 kr-gazua는 소개를 못했네요 ^^; 가즈아아앗~~~~~~

이렇게 정리된 글 감사합니다!! 아직 모르는게 많은데 뭘 봐야할지 .. 막막했는데

·

스팀잇이 처음엔 좀 망망대해 같지만 하다보면 금방 익숙해지실 겁니다 :) 앞으로도 가이드글 열심히 써볼게요~

스팀잇 하면서 태그를 잘 다는것도 중요하더라고요!ㅎ 오늘 좋은하루보내세요.

·

ㅎㅎ 맞습니다 사소한 것인데 큰 차이가 있지요 ㅠㅠ 댓글 감사드리고 @jaytop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  3년 전

스팀 어려웠는데 덕분에 많이 도움돼요!!

·

스팀 참 어렵죠... ㅠㅠ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

저는 뉴비 태그를 어느순간 안썼는데 명성도를 보니 써도 되겠어요~ 오늘부터는 다시 써보는걸로요~ ^^

·

ㅋㅋㅋㅋㅋㅋㅋ 쓸 수 있을 때까지 열심히 쓰시길 바랍니다 :)

좋은글이네요. 보팅하고 갑니다

·

감사드립니다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스팀잇 공부해야겠어요
포스팅감사해요
덕분에 궁금한거 풀렸어요
모든링트를 보려면 오래 걸리겠지만 다 읽어볼래요

·

흐흐 감사합니다 :) 하시다가 막히시는 것 있으면 질문 주세요~ 아는 선에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

진짜 좋은 팁들 대거 열람해 주셨어요. 리스팀해갈게요.
감사합니다.

·

오옷... 리스팀까지! 정말 감사드립니다 @ddd67님 ^^

·
·

저에게는 두고두고 읽고 상기해야 될 내용들이라 ㅎㅎ

이제 조금씩 알게되었가지만, 다시 리마인드 주시네요. 특히 newbie 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 감사합니다.
팔로우 드리고 갑니다.

·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팔로우 감사해요!

저 헷갈리는거 많았는데 감사합니다~ 팔로우할께요!!

·

흐흐 팔로우 감사드립니다 :)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조금이라도 많은 이들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의미에서
리스팀하고 갑니다.

덕분에 잘 보고 가요

·

오옷... 리스팀 감사드립니다 ^^ 앞으로도 가이드글 자주 쓸게요!

초보에게 유용해서 리스팀해갈께요

꿀팁 감사해요^^

좋은 정보 잘보구 갑니다!!

좋은정보 잘보구 갑니다. 팔로우 하고가요~

이렇게 잘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흐앙 너무 감사한 꿀팁이네요 리스팀해가요~
글을 어찌 이리 잘 쓰시는지 ㅋㅋ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D

좋은글감사합니다. 태그 순서는 상관없나요???

아~ 먹는 이야기는 muksteem 이라는 태그를 다는군요. 방금 초밥 글을 하나 올렸는데 덕분에 muksteem 태그 답니다. 고맙습니다.

·

앗 오래전 글에 댓글 달아주시니 감사합니다 :) muksteem 태그 참 좋습니다 ㅎㅎ 그런데 음식점 사진을 올리시려면 이걸 이용해보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https://kr.tasteem.io/about

테이스팀이라고 해서 음식점과 관련된 포스팅을 하는 전문적인 사이트입니다. 스팀잇 아이디로 로그인해서 테이스팀으로 포스팅을하면 보팅도 받을 수 있으니 설명 찬찬히 읽어보시고 시도해보길 바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