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은 반감기.. 스팀의 공급 비용은 증가하고 있나?

지난달
in sct

지금 몇 개월 간의 비트코인 흐름으로 보아 비트코인이 하락세로 접어든 것 같지는 않군요. 엄밀한 기술적인 분석은 아니지만 누구라도 아래 그래프를 보면 그렇게 판단이 될 겁니다. 그저 아무런 배경지식이 없더라도 쉽게 판단할 수 있는 차트로 보입니다.

이렇게 보인다는 사실 자체는 자산거래에 전문적이지 못한 일반인도 비트코인을 팔기보다는 사게 만드는 힘으로 작용할 것이고.. 이러한 흐름이 바뀌지 않는다면 비트코인은 당분간 올라갈 것입니다.

이처럼 앞으로 비트코인이 오른다는 생각을 할 수 있지만 과연 스팀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오를 것으로 확신할 수 있을까요? 스팀의 최근 가격은 별로 좋지 못했거든요. 왜 이러한 가격이 지속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비트코인과 스팀이 같은 방향으로 가격이 움직이고 있지 않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같은 기간 동안 비트코인의 그래프와 스팀 그래프를 비교하면 이런 사실을 누구라도 알 수 있을 겁니다.

같은 기간 동안 비트코인보다 스팀에서 더욱 역동적인 변화(스팀엔진, 하드포크 계획, 스콧 등)가 많았지만 아직까지는 가격으로 표출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암호화폐의 가격은 시스템의 개선에 비례하는 것은 아닐 테고, "외부의 인식"에 대욱 좌우되는것이 아닐까 생각하게 되지요. 비트코인은 "반감기"라고 하는 이슈가 있어요. 이것은 비트코인의 공급비용이 2배 증가한다는 말이 되겠군요. 다른 말로는 신규로 공급되는 유통량이 2분의 1로 줄어든다는 말이 되겠고요.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비트코인의 가격은 올라갈 것이라는 말이군요.

스팀의 공급은 매년 조금씩 줄어들기는 하겠지만 어떤 시점을 기점으로 획기적으로 줄어들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런 공급 비용의 측면에서는 어떨까요? 동일한 스팀을 공급하기 위해서 드는 공급비용은 줄어드나요? 비트코인은 일정한 전력을 소모해야 하는데.. 스팀의 경우에는 일정한 글을 적든지, 큐레이션을 하든지.. 일정한 행위를 해야 한다는 비용이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 비용이라는 것은 전력소모와 같이 가시적으로 계산될 수 있는 것이 아니지요.

스팀의 공급 비용은 늘어나기는 커녕 오히려 줄어들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스팀잇이라고 하는 플랫폼에서 글을 쓰는 사람이 줄었다면, 동일한 스팀 인플레이션을 더 적은 사람이 나누어먹게 되었기 때문에 오히려 스팀을 생산하는 비용은 줄었을 수 있어요. 또한 스팀에 신규로 진출한 사람은 횡보하는 가격, 특히 저점에서 스팀을 구매했다면 그에 따라 얻게 되는 스팀 생산 원가가 그리 높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팀 생산 원가가 높지 않다는 말은 낮은 가격에 스팀을 공급할 수 있다는 말이 될 것입니다.

결국 스팀의 가격을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스팀의 공급 비용을 늘리는 것이고.. 스팀 공급 비용을 높이는 방법은 결국 스팀에 더욱 많은 사람이 글을 쓰게 하는 것입니다. 또 글을 쉽게 써서 스팀을 얻게 하기보다는 글을 아주 어렵게 쓰게 하는 것도 공급 비용을 높이는 방법이겠군요. 요즘은 아무런 글을 쓰더라도 대충 기본적인 보팅을 받게 되어 있어요. 이러니 글의 질을 높이려는 활동은 줄어들고 있군요. 저만 살펴보더라도 글을 ㅆ는 데에 30분 이상을 소모하는 적은 거의 없어요. 과연 이 글을 쓰는 데 30분을 채울지도 모르겠군요. 물론 대충 30분에 근접하기는 할 겁니다.

아무튼 스팀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이 지금 늘고 있지 않고 오히려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스팀의 가격이 좋지 못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금할 수 없군요. 지속적으로 스팀 생산 비용을 올리는 방법.. 이것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겠어요.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
Sort Order:  trending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