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 큐레이팅 계정의 "셀봇" 은 막는 것이 어떨까요?

지난달
in sct

수정: 이 글이 올라간 이후 카톡방에서 제가 @sct.cu9 계정으로 @glory7 계정의 SCT 첫글에 풀봇했다는 것을 @bluengel님이 지적하셨고, 그래서 언봇하였습니다. 처음 큐레이터 계정을 사용해보다가 로그인된것을 모르고 한 것으로 추정되나, 이유야 어쨌든 제 잘못이므로 사과드립니다.

190519_scy cu9.jpg

추가하면, 이분의 주장에 따르면 "더 나오더라구요 모두 풀봇으로" 라고 하시는데, 저는 더 이상 못 찾겠습니다. 혹시 추가로 cu9 계정이 deer3이나 glory7에 보팅한게 보이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언봇하겠습니다.

이하 원래 글 내용입니다.


SCT 개장 2일 정도 되었는데, 이미 엄청나게 많은 글들이 올라왔고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저도 현재 3개의 계정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1. @glory7: 본 계정으로, 스팀 파워를 이용한 "스팀" 큐레이션
  2. @deer3: 부 계정으로, 1만 SCT(프리세일 후 스테이킹) 를 이용한 "SCT" 큐레이션
  3. @sct.cu9: SCT 큐레이터 계정 20개 중 9번째 계정으로, SCT 큐레이션

이 3개로 댓글 및 보팅을 하면서 느낀 점과, 그로부터 나온 제안입니다.


셀프 보팅(셀봇), 즉 자신의 글에 자신이 보팅하는 것은 역사와 전통이 있는 떡밥입니다. 이건 개인마다의 가치관에 따라서 의견이 많이 갈리는데요.

이전 글들에서 느끼셨을 수도 있으나, 저는 자신의 스파로 셀봇하는건 아무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좀더 나아가서, 스팸 수준으로 글을 도배하는게 아니라면 자신이 추천하지 못할 만한 (따라서 보팅하지 못할 만한) 글을 쓸 바에는 안 쓰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본인이 셀봇을 선택으로 안하는 것 또한 본인 자유겠죠.

셀봇이 문제라고 주장하는 요지 중 하나는 보상이 "불공정" 하게 몰린다, 스파업한 고래들에게 몰린다, 라는 것인데 이전 글 스팀잇 글보상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스팀파워. 다음은 관계. 에서 썼듯이

글 보상은 기본적으로 스파에 비례하는 것입니다. 거기에 저자가 쌓아온 관계, 글 내용 등등으로 플러스 마이너스가 조금씩 되는 것이지요. "쓰레기" 같은 글에 셀봇하면 다른 사람이 보팅을 안해줄테니 그러면 자신의 스파 이상의 보상을 챙기지 못하는 것이고, "좋은" 글이면 타인의 보팅을 추가로 받아서 본인의 스파 이상의 보상을 받게 되겠지요.


자, 그러면 왜 큐레이팅 계정의 "셀봇" 을 막자고 하느냐? 여기서 "셀봇" 은 큐레이터 계정의 글이나 댓글에 보팅하는 것에 더해서, 그 큐레이터가 가지고 있는 타 계정(들)이 작성한 글이나 댓글에 보팅하는 것을 말합니다.

핵심 이유는 큐레이팅 계정의 보팅 파워는 자신의 소유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자기 돈으로 사서 파워업(또는 스테이킹) 한 것이 아니니까요.

그리고 두번째 이유는, 제가 큐레이팅 계정을 써 보니까 저 자신도 이 계정을 써서 내 본계정에 보팅하고 싶어질 정도로 지금은 큐레이팅 계정의 파워가 막강합니다.

제가 1만 SCT를 사서 총 투자 모금액의 1/16, 약 6% 정도를 넣었는데 큐레이팅 계정이 3,200 SCT의 파워를 가집니다. 실제로 프리세일에서 3,200 SCT 이상 구매한 분이 몇 분 안되요. 운영진 빼면 다섯 명도 안될수도 있습니다. 페이아웃이 나오고 추가로 스테이킹이 일어나고 하면 큐레이팅 계정들의 파워는 상대적으로 조금씩 약화되겠지만, 초기에는 매우 강력합니다. 이런 계정이 20개가 있는거에요.


보상은 민감한 문제입니다. 그런 만큼, 시작부터 확실하게 기준을 정하고 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서 "그냥 알아서 합시다" 라고 했다가, 이후에 해외 진출을 위해 중국어나 영어권 큐레이터들을 섭외했는데, 이들이 "셀봇" 을 남발하면 어떻게 될까요? 이걸 하나하나 다 체크하기에는 너무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 뿐만 아니라 케바케로 하기에는 너무 애매합니다.

운영진(@jack8831, @stablewon) 에서 큐레이팅 계정에 파워를 부여해 준 만큼, 그 파워를 쓰는 방식에 대해서 제한을 정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생각합니다.

  • suggest 태그가 생긴 이후 제안을 여러 개 올리게 됩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
Sort Order:  trending

유난히 국내에서 셀봇에 대해 안좋게 보는 경향이 있는거 같에요. 애초에 블록체인의 특성상 개인의 자유와 선택이 우선이기 때문에 파워를 부여준사람의 결정만 있을뿐 큰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토론이야 할수있지만 이미 다수가 동의한 코드안에서 이루어지는 일이기 때문에 불공정한 부분은 없다고 봅니다.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는 유저는 그에 맞게 증인투표를 하면 되고요.

반대로 고래가 힘을 가지고 공포정치로 막는다해도 딱히 문제는 아닙니다 ㅎㅎ

·

스팀엔진으로 만들어진 이런 "SMT" 와 스팀잇과 뭐가 다른가 생각해보던 중이었는데 증인 투표가 있군요. 스팀코인판의 운영진이 현재 스팀 증인들보다 훨씬 나을듯해서 그 점은 걱정이 안 되지만, 결국 SMT 형태의 것들은 네이버 카페처럼 운영진의 능력이 중요해지겠어요.

·
·

네 중요한건 위드캐쉬/스팀코인판 한두개가 아닌 수없이 많은 커뮤니티들이 생겨나야 할텐데. 스팀엔진이든 smt든 얼마나 인기를 끌지는 모르겠네요.

항상 많은 생각,고민 좋은 의견 주시는 곰돌이형님은
좋아해야 하는 사람입니다. 좋은 의견으로 동의합니다.
추후 보상받은 sct로 본인계정에 옮겨 셀봇은 좋습니다.
큐레이터 활동 노력에 대한 정당한 보상이니까요
좋은 의견 반영되면 좋겠습니다.

·

저의 의견일 뿐입니다. 결정은 운영진께서 많은 것들을 고려하신 후 하실듯...

초기라 그런지 보상으로 나오는 SCT가 정말 많네요.
자신이 파워업해서 셀봇하는 것은 뭐 어쩌겠습니까?
큐레이터가 자신에게 보팅하는 것은 조금 무리가 있네요.

·

아무래도 극초기라 보상이 많이 찍히는 것 같습니다. 내일 페이아웃이 되면 분위기를 알 수 있을듯합니다.

쟈율처럼 중요한건 없다고 봅니다~

·

그렇습니다. 자율에 맡기지 못하는 부분들은 결국 언젠가 문제가 되기 마련이죠.

지금은 SCT초기단계라 보상이 많이 힘들지만 시간이지나면 보상금액도 안정되면 나아질거라고 믿습니다.

·

극초기에 오히려 어떤 분들은 기회를 잡고 고래가 되실지도...

큐레이터의 파워를 초기에 너무 높게 잡았기 때문에 생긴 것이 아닐지요?
언스테이크가 좀 필요해 보입니다.
특히 최기 투자자 보호를 위해서라도..,.

·

조금만 지나도 상대적으로 큐레이팅 계정들의 파워가 약해질 듯 합니다. 일단 큐레이팅 계정들은 액티브키가 없어서 바로바로 토큰 수령이 안되기 때문에, 조절이 좀 될 것 같아요.

큐레이터가 자신의 글에 자뻑이라니 그건 상식에 어긋난 행동이라 생각합니다
당연히 막아야지요^^

·

감사합니다. 운영진께서 아마 충분히 고려하시고 알려주실듯합니다.

고민해 볼만한 이야기네요.

·

결코 간단한 문제는 아닙니다. 그래서 극초기부터 공론화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glory7 상처가 될 수 있어 댓글로 남기지 않고 톡방서 풀어 나아가려는 상황을 굳이 이렇게 워딩으로 남겨주실 상황까지는 아니었다고 보아요~!

핵심은 본인이 한 일은 본인이 가장 잘 알고 있다 입니다~!

본인 계정 보팅을 확인해 보시면 될 상황을 굳이 몇개 더 있냐 찾아달라 할 상황도 아니었습니다~!

포스팅을 올리실때 나는 이런거 안해 이런거 하면 나쁜 것이고 나는 안한다 양분론으로 올리심으로 느껴
오픈과 동시에 이미 한 일을 봤었기에 한 사실이 하지 않은 사실로 변할 수 없고 글 내용 표현을 하려고 했다고 작성하셔서 지적이라는 표현보다는 알려드리는 과정에서 단톡방 분위기가 험악해지고 말았습니다~!

핵심을 갯수가 더 있냐 없냐로 니가 잘못한거다 잘잘못 따지듯 시시비비로 흐리셨습니다
그 부분이 더욱 더 나쁩니다

향후에는 이런 상황 없을 거에요 무관심으로 신경을 아예 쓰지 않을 것이니

또 하나 톡방에 다운보팅에 대해 문의 한 사항에 대해 큐레이터 계정으로 시점은 찾아 보시면 아시겠지만 선후가 중요함이 아닌
운영자님께서 다운보팅은 운영진에서 할테니 대응하지 말라고 했음에도 결국 아직까지 다운보팅하신 포스팅에 대해서도 취소하고 사과하면 그만이다로 나오시든 말든 상관 안합니다~!

계정 실수 언급도 납득은 안갑니다
왜냐하면 로그인한 사용자 본인이 모를 수 없기에 실수로 돌리고 취소하고 사과만 하면 그만이다라는 사고를 이제는 버리세요

댓글로 알림 만드셔서 댓글 남깁니다

더 이상 감정 상하게 아깝고 소중한 시간 허비할 시간에 스팀과 스판 선순환에 더 시간을 투자했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

저야말로 이미 끝난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당신이 이렇게 언급하고 나오니 이제 그럼 이야기를 해봅시다.

당신이 저기 처음 지적한 것에 대해서 저는 깔끔하게 확인 후 인정하고 언봇하였으며, 포스팅 맨 앞에도 글을 수정하여 언급하였지요. 그리고 이유에 대해서는, 개장 첫날 처음으로 큐레이터 계정에 로그인하고 해서 다른 계정과 혼동되었다, 라고 말했지요. 심지어 당신이 올린 스샷에도 제가 계정 두개를 써서 어색하다고 하는 부분까지 있군요?

저건 사실관계가 깔끔하게 끝났는데, 톡방에서의 문제는 당신이 제가 다른 글들에도 이랬다고 해서 시작된겁니다.

본인이 이렇게 계속 주장했죠? "더 나오더라구요 모두 풀봇으로" "찾으면 다 나와요".

근데 아무리 찾아도 안 나와서 근거를 물어보자, 갑자기 말을 흐리면서 무슨 "제가 손이 바르르 떨려 실수했어요~ 정신이 혼미해졌어요~!" 이런 식으로 도망갑니까?

다른 사람을 공격했으면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는거 아닌가요? 당신이야말로 당신이 한 언행이나 생각해보시죠.


  • 제가 내용을 제게 유리하게 편집했다고 생각하실 수 있어서, 아래에 카톡 대화방 내용을 캡쳐하였습니다.

  • 카톡 대화창을 긁어온 것이라 정리가 잘 안되있을 수도 있습니다. 원하시면 전체 파일을 올려드릴 수 있습니다.

  • 40명 이상이 있는 공개 채팅방이라 대화 내용 공개에 따른 프라이버시 침해 등의 우려는 없는 것으로 간주하였습니다.



  • 시작: 당신이 위에 보여준 스샷을 톡방에 올리면서, 이렇게 썼죠:

"[블루엔젤(@bluengel)] [4:38 PM] 사진
[블루엔젤(@bluengel)] [4:38 PM] 글로리님 좀 솔직해집시다~!
댓글로 남길려다 이 톡방에 남깁니다"

  • 확인: 그래서 제가 확인하고 이렇게 답했죠.

"[glory7] [4:38 PM] !! 저도 클릭한적이 있었군요. 잘 찾아주셨습니다. 바로 없앨게요
[glory7] [4:39 PM] 혹시 또 있나요?"

  • 당신이 여기서 추가로 제가 "추가로 다 풀봇으로" 큐레이터 계정을 사용했다고 주장합니다.

"[블루엔젤(@bluengel)] [4:39 PM] 큐레이터 계정으로 풀봇하셨어요 본인 본계정에"
"[glory7] [4:39 PM] 혹시 또 잇으면 알려주세요
[glory7] [4:39 PM] 한번 저도 다시 확인하지요"



  • 근데 찾아봐도 안나와서 다시 문의했죠.

"[glory7] [4:43 PM] 지금 찾아보니 그거 하나인가 같은데 맞나요?
[블루엔젤(@bluengel)] [4:43 PM] 더 나오더라구요 모두 풀봇으로"

"[glory7] [4:45 PM] 찾아보니 첫글이군요. 개장하자마자 쓴거. 큐레이션 계정에서 전환하지 않고 한듯한데.. 어쨌든 저의 잘못입니다.
[glory7] [4:45 PM] 어디있지요?
[블루엔젤(@bluengel)] [4:46 PM] 본인이 한 행동은 무엇보다도 본인이 가장 잘 알지 않을까요?
본인 글에 보팅 확인하셔도 바로 나오죠~!
[glory7] [4:46 PM] 저는 못 찾겠는데요."



  • 그런 게 추가로 있다고 주장하면서 근거를 대라고 하자, 말을 흐리시는군요. 뭐 찾아보면 다 나온다면서요? 찾아봤더니 보팅한거 한번, 그거 언봇한거 한번, 이렇게 기록이 두번밖에 없다고 본인도 갑자기 인정하네요? 계속 찾아보면 나온다는데, 찾아서 안 나온다니까요. 중간에 보면 다른 분도 확인해주시는군요.

"[glory7] [4:47 PM] 개장 시작글인 전설의 시작 에 누른건 언봇했습니다.
[glory7] [4:47 PM] 지금 저렇게 말해놓고 그냥 넘어가자는 건가요?
[블루엔젤(@bluengel)] [4:48 PM] 본인 계정 포스팅 글에 큐레이션9 계정 보팅 있는지 확인 하심이 어렵지 않다고 봅니다
[glory7] [4:48 PM] 제가 테크니컬한거에 약해서 정확히 어떻게 다 찾아야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일일이 글들 수동확인중인데, "더 나오더라구요 모두 풀봇으로" 라고 하셨으니 이미 찾으신거겠죠?
[glory7] [4:48 PM] 링크 주세요. 컴맹인 저도 언봇 좀 하게.
[블루엔젤(@bluengel)] [4:48 PM] 그걸 일일이 찾아 드려야 할까요?
[glory7] [4:49 PM] 이미 찾으신거죠?
[블루엔젤(@bluengel)] [4:50 PM] 테크니컬한거 아니라고 보아요
[glory7] [4:50 PM] 오케이. 그러면 링크 다 줘보세요
[블루엔젤(@bluengel)] [4:50 PM] 본인 글 보팅 내역 본인이 보면 됩니다
[glory7] [4:50 PM] 쪽팔려도 제가 팔리는 거겠쬬?
[블루엔젤(@bluengel)] [4:51 PM] 스팀디 안써보신거 처럼 말씀하시네요???
[블루엔젤(@bluengel)] [4:51 PM] https://steemd.com/@sct.cu9
[glory7] [4:51 PM] ㅇㅇ 거기서 뭘 하라는건가요?
[블루엔젤(@bluengel)] [4:51 PM] glory7 아이디로 검색하시면 바로 나옵니다
[glory7] [4:51 PM] ctrl f 로 찾아봤는데 전 딱 하나 나오던데요?
[@snuff12] [4:52 PM] glory7님 글에 달린 댓글에 보팅한걸 착각하셨나봐요
[@philhyuntd] [4:53 PM] @sct.kop님께서 계시면, 아까 제가 포스팅한 글줄 댓글해주신 내용에 아래와 같은 질문을 드렸습니다.
[블루엔젤(@bluengel)] [4:53 PM] 인봇하신거 포함 두개였네요
[glory7] [4:53 PM] 그러니까, 저기 올린 글에 보팅한거 하나밖에 없는거죠?
[glory7] [4:54 PM] 근데 무슨 근거로 "더 나오더라구요 모두 풀봇으로" 라고 하신건가요 그럼?
[블루엔젤(@bluengel)] [4:54 PM] 착각하진 않았어요
[@philhyuntd] [4:54 PM] 만약 오늘 언스테이크를 하고 보팅을 한다면, 3일후 포스팅의 페이아웃 전에 제 sct 스테이크 양은 0가 될테니, 보팅 금액에서 빠지겠지요?
[블루엔젤(@bluengel)] [4:54 PM] 하나는 아니었네요
[glory7] [4:54 PM] 아 그러니까.... 하나가 아니면 나머지는 뭐냐구요
[glory7] [4:55 PM] 그래야 가서 언봇을 하던가 하지요.
[블루엔젤(@bluengel)] [4:55 PM] 이래서 댓글 남기기도 무섭답니다 기분 상하거나 다짜고짜 싸우자고 할까봐
[glory7] [4:55 PM] 싸우자고 한건 그대이신것 같은데요...
[블루엔젤(@bluengel)] [4:55 PM] 찾기 못하세요? 컨트롤 에푸
[glory7] [4:56 PM] 아니 그러니까 찾아봤는데 없다니까요"



  • 그러자 갑자기 전형적인 논점 흐리기 들어갑니다. "자기를 이상한 사람 만들려는 것이냐".

저는 당신이 저를 비난한 것에 대한 근거를 대라고 했을 뿐인데. 갑자기 언제는 풀봇으로 더 했다고 말하더니 말을 이제야 바꾸는군요.

자신이 잘못한 것에 대해서는 이렇게 말하는군요: "제가 손이 바르르 떨려 실수했어요~" 오타도 아니고 내용 전체를 여러 번 잘못 치는게 손이 떨려서 실수하나요?

[블루엔젤(@bluengel)] [4:56 PM] 허허 이상한 사람 만드실 작정인가요?
[@philhyuntd] [4:56 PM] 언스테이킹 이후의 보팅은 유효하지 않을것 같아서요?
[glory7] [4:56 PM] 당신이 먼저 저를 이상한 사람으로 만드셨느데
[glory7] [4:57 PM] 저는 제가 실수를 한번 한 것에 대해서 깔끔하게 인정하고, 사과했으며, 처리를 했습니다.
[glory7] [4:57 PM]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모욕적인 언사를 해놓고 증거는 알아서 찾으라고 하더니, 증거가 없으니까 이제 이런 식으로 발뺌인가요?
[블루엔젤(@bluengel)] [4:59 PM] 미안합니다 한개 하셨네요~!
하긴 하셨네요~!

몰아부쳐 제가 손이 바르르 떨려 실수했어요~
[블루엔젤(@bluengel)] [4:59 PM] 정신이 혼미해졌어요~!
[glory7] [5:00 PM] 지금 어이가 없어서 다시 읽어보니 당신 참 신기한 분이군요.
[블루엔젤(@bluengel)] [5:00 PM] 포스팅 표현은 수정하셔야 할거 같아요~!

[glory7] [5:00 PM] 이건 또 뭐지 그럼.
[glory7] [5:00 PM] 포스팅은 수정하겠습니다.
[glory7] [5:00 PM] 손이 바르르 떨려 실수했어요?
[블루엔젤(@bluengel)] [5:00 PM] 언봇한다고 모든게 안 일어난 일은 아니니까요
[glory7] [5:00 PM] 손이 떨려서 뭘 실수하나요?
[블루엔젤(@bluengel)] [5:01 PM] 본인의 양심을 속인 사실에는 변함이 없으니까요
[glory7] [5:01 PM] 클릭 실수도 아니고, 타이핑을 저만큼 실수한다는게 말이나 되는지가 궁금하군요
[glory7] [5:01 PM] 당신이야말로 말조심하는게 좋겠군요
[@philhyuntd] [5:01 PM] 큐레이터님들 개인톡방에서 말씀하시면 안됄가요?


·
·

올릴려면 중간 중간 @glory7 본인 주관적 설명충은 빼야~!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
·
·

파티코앱에서 이미지 깨짐으로 다시 스팀잇에서 올림Screenshot_20190519-200323_KakaoTalk.jpg

·
·

우왓~!

다시 이 댓글 읽어보니
첨부한 이미지 원본과 달리 주요한 중간 중간 생략 편집했네요~!

@glory7

대단하셔요~!

사이비 언론인이 딱 적격이네요~
지금껏 당신 포스팅들 신뢰성은 바닥으로 떨어졌어요~!

거짓말~!

주작쟁이~!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
·
·

어이가 없군요... 카톡 전문 필요하다면 올릴 수 있다고 써놓은건 보이지도 않나요? 당신이 말하는 중간 중간 생략이 대화의 내용이 바뀌는건 하나도 없는데? 그걸로 뭐가 달라지는지, 뭐가 거짓말인지 말해보시던가요.

확실한 사실은 딱 하나군요. 당신이 근거없는 주장을 했고 그 출처를 밝히지 못하자 발뺌하고 도망간다는것.

아 하나 더 있군요. 대화 상대편을 쌈닭이니 뭐니 비하하는 용어를 쓰는 기본도 안된 자라는 것.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
·
·
·

이미 올려놨으니 이제 그만좀~!
@glory7 당신 추한 모습 태도 이제 그만 좀 보고 싶다고~!!!
좀 고만합시닷~!!!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
·
·
·
·

저야말로 당신같은 자와 더이상 대화를 할 필요성을 못 느끼겠군요. 뮤트하겠습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
·
·
·
·
·

고만 좀 하셔욧~!
이노므 스팀잇이 차단 기능이 제대로 안된단 말이에욧~!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

"실수로 돌리고 취소하고 사과만 하면 그만이다라는 사고를 이제는 버리세요" 라구요?

아놔 어이가 없어서. 당신은 실수해놓고 취소도 안하고 사과도 안하고 남을 비난하고 있지 않은가요?

저랑 대화한적도 거의 없는 것 같은 사람이 거짓 주장으로 저를 공격하길래 너무 황당해서 혹시 무슨 일이 있었던가 생각해 봤는데, 테이스팀 맥주 밋업이었나? 거기서 잠시 대화했던 것 외에는 당신과 교류가 있었던적이 딱히 없는 것 같군요.

근데 그럼 왜 이렇게 뻔뻔하게 날조로 남을 공격하지? 하고 궁금해서, 당신이 가르쳐준대로 한번 찾아봤죠. steemd 써서 ctrl f로 찾아보기로. 그럴 필요도 없이 그냥 당신 계정만 눌러도 충분하더군요.

당신은 지금까지 스판에 올린 글 거의 다에 (전부인 것 같은데 한두개는 아닐지도) 당신에게 배정된 큐레이션 계정으로 셀봇을 했더군요. 그래서 찔려서 그러셨군요?

설사 큐레이션 계정으로 "셀봇" 안하게 한다고 정해져도, 그게 소급적용될 것도 아닌데, 엄청 찔리셨나봅니다.

하실 말씀 있으시면 더 해보세요. 이후에는 뮤트하겠습니다.

·
·

@glory7 따라했어요~!
시간대 다 확인해보세요~!

당신이란 표현 써서 당신이라 표현할께요~!
당신의 가장 큰 태도의 문제는 위 댓글처럼
중간에 본인 주관적 생각 감정이입하여 해설 설명충 추임새를 넣는 것이에요~!

그리고 그걸 사실이라고 날조하고
당신만 다 옳고 이견을 조금이라도 보이면 공격이라고 혼자 착각하고 쌈닭처럼 시시비비 가리려 몰아붙임이에요~!

올스팀 밋업에서 현장에서 다른 스티미언과 말싸움하며 본인만 잘났고 맞다고 횡포 부린거 잊었나보아요~!

단톡방에서 이미 서로 감정싸움까지 간거 같아 무시하고 읽지도 않고 댓글도 남기지 않으려했으나 파티코앱 알림과 steem.apps 알림이 와서 댓글 읽어보니
아핫 이래서 유쓰미님 그렇게까지 할 수 밖에 없었구나 다시 더 깊이 핵공감하게 되었어요~!

참 안타까워요 당신의 이런 열정(?)을 스팀 선순환에 더 쓰지 못함이...

즐건 저녁 맛저 하시고 힘내셔서 또 댓글 테러와 카톡 테러 하셔도 이젠 반응 안하려구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
·
·

사실이라고 날조하고 쌈닭처럼 구는건 당신인 것 같군요.

올스팀 밋업에서 난 당신를 본 기억이 없는데.. 거기서 좋은 토의를 한 기억밖에 없기도 하구요.

그리고 유스미님과 저는 의견 교류가 잘 되는 것 같은데, 대체 당신이 무슨 자격으로 남을 언급하는지 의아하군요. 이 일과 관계도 없는데.

마지막으로 댓글 테러는 당신이 시작했습니다.

·
·
·
·

가장 중요한 부분 @glory7 유리하게 편집한거
이래도 인정 안하기 ???

16:40~16:42 왜 뺐을까???

자꾸 더 하게 되면 @glory7 당신 본인에게 누워서 침뱉기임!!!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옳은말씀이십니다형님

·

감사합니다.

와. 멋지네요. ^^ 쿨합니다. ㅎㅎㅎㅎ

·

^^ 쿨!

@glory7님 곰돌이가 2.0배로 보팅해드리고 가요~! 영차~

·

곰돌이가 곰돌이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좋은 의견입니다. ^^

·

감사합니다.

Congratulations @glory7!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got more than 4750 repli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5000 replie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Hi @glory7!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524 which ranks you at #5915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206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6121).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154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71.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오늘도 편안한 밤되세요~

  ·  지난달

보통 권한을 부여받은 것은 자신 것 처럼 사용하지 못하는게일반적인 사고방식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런 부분에 있어서
감투를 쓴 것 마냥 당연한 듯 뻘글에 사용하고,
남용한다면 제재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조금 천천히 읽고 생각하고 큐레이팅에 대한 의무를 생각해봐야 겠습니다.

저도 찬성합니다..!! 본계에 보팅했던것 취소했습니다..
당연히 앞으로는 본계에 안할 예정이었는데, 초반에 혹해서 했던점 부끄럽게 생각합니다.

이 의견에 매우 찬성하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