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단상] 헤이비트 신규 투자전략(VB Challenge) 분석...

7개월 전

헤이비트(https://www.heybit.io) 신규전략 Early Access 대상자로 선정이 되어 메일을 수신하였습니다.
신규전략을 써보고 싶어서 내심 오랫동안 기다리고 있었던 차에 메일이 드디어 도착하여 상세 내용을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1년여간의 헤이비트 자체 투자성과 분석은 아래 제가 올려드린 글을 참조하시면 되시겠습니다.

[투자의 단상] 헤이비트(heybit) 투자성과 분석 및 이벤트 소식
https://www.steemcoinpan.com/sct/@seraphim502/3d6ppg-heybit

헤이비트로 부터 받은 메일의 내용 중 오픈일정/이용방법 안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오픈 일정: 12월 13일 금요일 오후 6시 (KST)
이용 방법: 안드로이드/iOS 헤이비트 앱 업데이트 또는 헤이비트 웹에 접속하여 신규 전략(Challenge) 선택 혹은 새로운 봇 생성

헤이비트에서 추종하는 트레이딩 전략은 변동성 돌파전략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아래 헤이비트 소개글에도 나와 있는 바와같이 암호화폐 시세의 속성상 변동성이 심한 특성을 이용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전략으로 선택하지 않았을 까 추측해 봅니다.

변동성 돌파 전략은 단기 추세추종 전략입니다.
일 단위의 추세가 발생 시 진입하여 추세의 지속에 베팅하고, 빠르게 청산하는 것을 기본 골자로 합니다. 이 전략은 변동성이 큰 선물 옵션 등의 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두어, 래리 윌리엄스 본인이 매우 애용했던 전략으로써 유명합니다.
변동성 돌파 전략은 그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 빼어난 성과를 기록합니다. 변동성이 큰 시장일수록 ‘단기적 추세’가 뚜렷이 나타나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디지털 자산은 어떤 트레이딩 대상보다도 변동성이 큰 자산 중 하나입니다. 디지털 자산 시장의 큰 변동성은, 변동성 돌파 전략의 기회입니다.

최근에 추가되었으며 제가 Early Access로 선정된 전략은 아래 나와있는 전략 중 VB Challenge입니다.
헤이비트 측에서 이번에 Update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 VB Lite와 Pro 통합
  • 전략의 단순화: Safe / Balance / Challenge(가칭)
  • Challenge(가칭) 전략의 신설
  • 증권 전문가가 아니라서 어려운 전문용어에는 문외한이기에 잠깐 검색을 해보면,
    샤프비율(Sharp Ratio)은 수익을 변동성으로 나누어 계산한 위험을 고려한 수익,
    MDD(Maximum Draw Down)는 투자한 기간동안 최대의 낙폭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샤프지수가 높을수록 수익대비 변동성이 높음을 의미하므로, 새로운 전략(Challenge)은 기존 Balance, Safe 전략대비 변동성은 최소화한 상태로 수익률을 극대화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MDD 즉 최대 낙폭은 다른 전략보다 상대적으로 클 수 밖에 없는 전략적 위험도가 상존하는 것 같습니다.

    헤이비트에서 제시하고 있는 백테스트 결과와 상승장에서의 수익, 하락장에서의 방어 결과를 좀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백테스트 결과 비교


    업비트 기준 / 18.01.01~19.10.18, 1천만원 시작 / 슬리피지+수수료: 0.2%

    기간은 대략 '18.1월부터 '19.10월까지 22개월 정도이며, 자본금은 1천만원을 기준으로 전략을 수행한 결과라고 합니다.

    차트를 대략 보시면 '18년 1월부터 4~5월까지는 아마도 전략에 대한 Calibration을 위한 기간으로 보이며,
    나머지 기간은 3가지 전략 모두 계단형으로 상승하는 수익률 곡선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아래에 있는 엑셀 차트를 보면
    VB Challenge가 VB Safe에 비해 수익률 기준으로는 17% 이상, Sharp 지수는 유사(1.92 vs 2.00)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당 수익률은 CAGR(연평균 성장률)이므로 연간 수익률 기준으로 환산한 값임)

    2. 상승장에서의 수익과 하락장에서의 방어 비교


    상승장: 2019-04-01~2019-05-31
    각 전략별 수익률: 11.82% / 17.97% / 24.29%
    하락장: 2019-06-27~2019-10-18(진행중)
    각 전략별 수익률: -3.36% / -5.01% / -6.64%

    두번째 자료는 실제 특정기간(암호화폐 시장의 상승장 시기와 하락장 시기)에서의 각 전략별 수익률을 별도로 취한 자료로 보입니다.

    즉, 상승장에서는 실물 코인의 실제 수익률에 비해 상대 수익률이 크게 저조하지 않아야 하며,
    하락장에서는 실물 코인의 하락률에 비해 비교적 양호한 방어력을 보여야 우수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 차트는 Upbit에서 제공하는 Bitcoin 차트입니다.('18.1월~현재)
    헤이비트에서 제시하는 상승구간 및 하락구간은 대체적인 실물 BTC 상승/하락 구간과 잘 일치하지 않거나 샘플이 적합하지 않은 작은 구간이라는 판단이 드네요.

    하지만 전체적인 시장의 흐름을 판단해 보면 BTC 가격이 15K~20K$가 넘는 시점에서 시작해서 현재 8K$를 못미치는 가격을 유지하고 있음을 생각해 볼때,
    절대 수익률 측면에서 안정성과 수익성 두가지 양면을 어느정도 만족시키지 않았나 하는 판단이 듭니다.

    오늘은 헤이비트에서 제시된 새로운 변동성 돌파 전략인 VB Challenge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지난봄 저는 헤이비트의 전략을 업비트를 통해 테스트를 하고 있었으나,
    BTC가 곧 상승구간으로 접어든다는 판단하에 실물 BTC로 전환하는 전략을 취하였습니다.
    간만에 다시 제가 마루타가 되어 헤이비트의 새로운 전략을 테스트해 보고 경험기를 나중에 공유해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해당 전략에 관심 있으신 분이 계시다면
    반드시 몇개월에 걸친 테스트를 통해 수익률/안정성을 어느 정도 확인한 후에 투자를 고려하심이 좋을 듯 합니다.

    오늘도 편안한 주말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P.S>
    저는 헤이비트와의 어떠한 연관(이권)관계도 가지고 있지 않으며,
    해당 글은 투자를 위한 권유의 글이 아니며,
    투자결정 및 투자에 따른 손실/수익의 책임은 각자에게 있습니다. ^^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
    Sort Order:  trending

    deer3 gave seraphim502 gifts(25 SCT).

    ·

    앗 처음받아보는 선물^^
    너무 감사드립니다.~~

    lucky2님이 seraphim502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7 SCT)을 하였습니다.

    ·

    앗~ 따봉 감사합니다. ^^

    lovelyyeon.sct님이 seraphim502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7 SCT)을 하였습니다.

    ·

    따봉 감사합니다. ^^

    위아래 진폭이 큰 시장에서 방어력과 수익성을 동시에 시현한 점이 역시 인상적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성과가 있었으면하네요! ^^

    ·

    다양한 상품들이 좋은 성과를 낸다면 많은 선택지가 생길 수 있을 듯 합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재미있게 보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익한 정보를 드리는 글을 써볼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활기찬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