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14 | BITCOIN | 방심은 금물..

2년 전

3월말부터 현재까지 손실이 좀 누적되어 최근 몇일동안 쉬엄쉬엄 매매를 했었습니다.. 그리고 어제 큰 반등이후.. 살짝 멘탈에 금이가기 시작하더군요.ㅎㅎ 뭐.. 위로든 아래로든 강하게 튀길 것 이라 예상은 했었지만 설마 했던 큰 반등이 나오더군요...

아깝긴해도.. 뭐 제 운이 안따라줬는데 어쩌겠습니까ㅋㅋ 그냥 밑에서 입벌리고 기다릴수밖에요.. 그리고 자신감좀 챙겨볼겸 오랜만에 통화거래를 좀 하다가.. 비코 움직임과 비교되게 장이 참 Smooth~ 하더군요 지루하게 시간을 보내기 아까워서 예전부터 취미로 다뤘던 지표만들기를 해봤습니다..

제가 가이드 2편에 올렸던 지표를 기반으로 새로운 공식을 적용해서 RSI50(RSI50일평균) 선을 좀더 정교하게 뽑아봤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비코에 적용시켜보았는데 이상하게 아직도 강한 과매수가 떠있더군요.. 지표가 잘못되었나 싶어서 다른 종목들에도 적용시켜보았는데 지표문제가 아니더군요..

혹시나해서 비코 2013년도와 비교를 해보았는데... 뒤통수 재대로 맞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6612124.png
<현재 주봉 차트>

20132.png
<2013 주봉 차트>

느껴지시나요??

저 주황색선이 RSI50 인데 빨간색으로 변했다는것은.. 강한 과매수 구간이라는것을 알려줍니다.. 즉.. 큰 하락없이 가격이 미친듯이 오르기만 했다는 것 이죠... 다르게 해석해보면 끌어올린 누군가가 물량을 아직도 많이 갖고 있다는 것 입니다. 결국 수익을 보기위해서 물량을 정리할 수도 있다는 겁니다..

저 값이 떨어지려면 하락폭이 적을경우 장기간 소폭하락세가 진행되어야 하거나, 단기간에 가격이 많이 떨어져야 저 RSI50값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즉 단기적으로든 장기적으로든 많이 팔려야 가격이 떨어진다는 것 이죠..

RSI50이 강한 과매수 상태로 오래 유지되는것은 사실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무조건 사기만하고 팔지는 않고있다는 말이니까요.. 결국 수익을 보기 위해 털어내야되는데 그렇게되면 가격이 크게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 입니다.

제 경험상 RSI50이 과매수권에 오랫동안 머물러있는 종목을 본적이 없습니다.. 물론 RSI50은 떨어지면서 가격은 덜 떨어지는것은 본적이 있습니다. 소폭으로 오랫동안 하락하며 단기간에 상승할 경우 RSI는 떨어집니다.

요즘 분위기 좋은데 갑자기 초치는 소리해서 죄송합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는것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 포스팅해봅니다

일단 단기적으로 보았을때 상승추세는 맞습니다.. 저역시 조정후에 상승할 것으로 보고있는데요..

만약에 상승한다면 9~11k 구간부터는 소극적으로 대응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잘 대응하시고요 즐거운 주말 보내십쇼~!

감사합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
Sort Order:  trending

그러게요. 이제 상승전환했으면 좋겠지만, 아직 분위기를 보면 좀 더 기다려야 할 것 같기도 하네요.

아름다운 나는 한국 팀으로부터 upvote와 후속 조치를 받았어. resteemid
welcome for any one from koria in youre family @krteam

매집세력이 강력한가 봅니다.
과연 매집한 비트코인을 언제 방출하게 될까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혹시 매집 세력이 채굴자가 아닐까 합니다.
만약 그렇다면 채굴에 수익이 있는 지점까지는 끌어올리려고 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