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일기, 잡설... etc #41

2년 전

image.png


아이디어

흐음 ~ 오늘은 개인적인 아이디어 기록을 좀 하고 넘어가려고 한다~

사실 개인적인 백테스팅을 할 때에는 그래프도 만들지 않고 그냥 결과만 따진다. 누굴 설득할 필요도 없고, 그냥 이정도면 괜찮은 전략이고, 이정도면 별로인 전략이다 라는 판단이 서기 때문이다.

image.png

언젠가는 이렇게 열심히 날짜부터... 손실 등 전부 적어서 자료를 만들었었는데.. 쓸데 없는 정보들이 대부분이지만. 그래서 어느 순간부터 적당히 하기 시작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장 단점이 있는 것 같다.

길게 쓰면, 길게 쓰는 해당 주제에 집중을 하고 있기에, 해당 주제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언제 무언가에 집중을 했는가를 생각해보면, 많은 것에 집중을 하고 있지는 않다 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 글도 적어도 글을 쓰는 동안에 어떤 것에라도 집중하라고 하는 장치이기에) 그래서 트레이딩에 대한 의구심, 생각을 계속 하게 해준다.

물론 시간이 오래걸리고, 불필요한 정보들을 많이 넣음으로써 효율성이 떨어진다.

image.png

image.png

그래서 최근 백테스팅은 그냥 이런식으로 표를 만든다. 승/패/합 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합을 합한 틱수를 넣는다.

아 그래서 오늘 기록하고 싶은 이야기는 나스닥에서 먹히던 전략이 러셀, 다우, 에서 먹히는지가 궁금했다. 워낙 진입 횟수가 적고, 덜 피곤한 전략을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기에.

image.png

image.png

먼저 러셀, 먹히긴한다. 수익률이 조큼 애매하긴한데 승률은 60% 정도로 나스닥이랑 비슷하게 나온다.

image.png

image.png

다우도 먹힌다. 러셀보다 많은 진입이 이루어졌으며, 쓸만한듯?

물론 내 해석이 들어간 트레이딩을 했을 경우 이기에 음.. 이걸 어떻게 코딩해야하는지 1년째 고민 중 이다.

결론은 나스닥이 제일 진입이 많았고, 변동성이 큰 만큼 수익률도 컸으며, 다른거 여러개 트레이딩하는 것 보다 나스닥에 계약수를 늘리는게 낫다는거 였다. 사실 비슷한 수익률이 나오면, 저쪽 반, 이쪽 반 해서 하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변동성 때문인지 그냥 나스닥만 집중해서 새로운 포인트를 잡아내는게 나을듯 하다.

현재 추세에 기반하여 추세가 발생하고, 연장되는 부분을 잡는 논리를 사용하고 있는데, 가격은 70% 는 수렴하니깐, 수렴 구간에 대한 대응도 필요한가 생각 중 이다. 안해도 되긴하는데... 음... 이건 좀 더 생각해보자.


그리고 스코판 보조지표 서비스에 대하여 고민이 좀 있다. 난 포스팅 용으로 만든거고, 포스팅을 찬찬히 따라하면 다 따라할 수 있게끔 만들었다. 만약, 그것도 귀찮으신 분들에 한해서 서비스를 할까 라는 생각을 할 때 연님이 언급해주셔서 다시 고민이 많다. 문제는 이런거를 난 비싸게 팔 생각도 없으며, 책임을 지고 싶지도 않다. 음.. 간단하게 말해서

일반인 (돈을 잃는 사람; 90%) < 내 보조지표 (일단 돈은 안 잃음) < 내 트레이딩 (일단 돈은 안 잃음/보조지표보다는 더 버는 듯; 확실하지 않음 ) < 전문 트레이더들/투자자들 (제이삼촌이나, 스님 .. 등등. ...) < 외계인 (상상조차도 할 수 없는 분들)

대충 이렇게 보면 되는데, 뭔가 나보다 못한 거를 돈 주고 팔려니깐 거시기하고, 그렇다고 내가 그리 트레이딩을 잘 하는 것도 아닌데 내 아이디어를 파는것도 이상하고, 이미 포스팅에 되어 있는 내용들인데 그걸 유료화 하는 것도 이상.... ㅋㅋㅋㅋㅋㅋㅋ

가장 문제점은 시간 관점이다. 보통 트레이딩을 할 때 짧게 빨리 버는 Scheme 이라고 생각하는데, 음 절대 아니다. 벌리는 방법으로 꾸준히 하면 벌리는 건데, 포스팅에 올린 방식대로라면 거의 1년은 해야 눈에 띄는 성과가 나올 것 이다. 그럴려면 유료화를 할 때 평생 이용권 또는 기간 이용으로 판매를 해야하는데...

더 잼있는 것은 나는 꾸준히 더 신기한 전략들을 연구할 것이고, 아무래도 안정성 면에서 추후에 발견될 전략이 더 수익률이 높을 수도 있다.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트레이딩이라는게 1초라도 먼저 시작하면 복리의 효과를 받기에 전체 수익률이 현재 것이 더 좋을 수 있어도, 과거의 것을 지속적으로 사용했을때 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다. 여기서 포인트는 갈아타면 안된다.

이제 결론이다. 이걸 전부 명시하고 있는 사람은 이미 수익 중인 트레이더/투자자일 것이다. 그리고 이미 수익 중인 분들은 내 도구가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그럼 내 고객은 누구인가?

만약 한다면 1회성 결제로 평생으로 할까 하는데, 얼마로 해야 책정해야 하는가.... 보조 지표당 한화 만원 정도만 SCT 로 받으면, (커피 두 잔 개이득) 플렛폼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까? 진정으로 필요하신 분이라면, 포스팅 보고 따라 만드시겠지... 적어두면 언젠간 아이디어가 뿅하고 나타나것제~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
Sort Order:  trending

상담 환영 : )

·

헤헤~ :) 감싸합니다~ 역시 스님~ <3

This post earned a total payout of 18.456$ and 13.877$ worth of author reward which was liquified using @likwid. To learn more.

드디어 steemit 가입...

·

환영합니다! ㅋㅋㅋㅋ

Posted using Partiko 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