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14 "이유가 결코 필요 없는 이유.."

2년 전
in zzan

  • 오늘도 참 치열했습니다.

"집에 무슨일 있구나??"

"또 싸웠어?? 이제, 정(情)붙이고 살때도 되지 않았어??"

"다들 그런다 잖아.. 정으로 산다고.."

"아이만 아니었으면...정말.."

이 집도 한바탕 전쟁이었는데,, 건너집도 또 한번의 전쟁을 치렀나 봅니다.


  • 감정과 논리 사이..

'설득의 심리학', '조용히 이기는 사람들', '말의 품격'.. 이 세권의 책은 저자의 출신도, 그리고 성품도,, 글의 톤도, 지향하는 바도 저마다 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이는 책을 차근 차근 읽어 본 사람도 알 수 있지만, 베스트셀러였었던 만큼 리뷰나, 공개된 에필로그만으로도 쉽게 접해 볼 수도 있습니다.

노란색, 빨간색, 파란색과 같은 원색의 차이는 아니지만.. 흰색부터 검은색까지의 무채색의 채도로 보면, 적어도 흰색, 그리고 회색,, 그리고 그 정도의 차이는 다소 있지만,, 조금 진한 회색정도 일까요??

공통적으로,, "논리적인 표현의 중요성, 그리고 감정의 절제"에 대해서 말합니다.

비지니스 적으로 누군가를 설득하여 내가 원하는 것을 얻고자 할 때..
어쩔수 없이 무언가를 해야 할 때, 덜 스트레스 받는 방법..
항상 불만에 가득한 볼멘소리할 바에,, 더 현실적인 실익을 찾는 태도...
그리고,, 표현.. 말.. 글..

에 관해서 말이죠...
현실 속에서 "적절한 감정과 논리의 사이"를 이해하고 행한다는 것은 그 어떤 중요성보다 우선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딱 하나의 예외만 빼고 말이죠.. )

치열한 전쟁에서..
완벽한 논리로 대응한들.. 굴복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부부싸움"


  • 이유가 결코 필요 없는 이유..

"어째서?", "왜"는 매력적인 말이다. 이유를 알면 납득할 수 있다. 바꿔 말하면 납득하고 싶어서 이유를 찾는다

하지만 평범한 사람은 자기가 하는 일에 하나하나 엄청난 이유를 붙이지 않는다 "왜 오늘 메뉴는 카레야?"라는 질문에 "한 동안 먹지 않았으니까"라는 답이 돌아온다면 사람들은 그걸로 납득한다.

세상에는 이론을 앞세우는 사람이 적지 않다. 가령 어떤사람이 어느 시기에 누군가와 언쟁을 벌였는데 반박하지 못해 억울함을 느끼다가 드디어 이론으로 무장하여 자신을 지키게 되었다고 해보자. 그러나 상대를 아무리 논리로 굴복시켰다고 한들 현실은 논리대로 되지 않는다... (나토리호겐의 포기하는 연습 중에서..)

모든일에는 반드시,, 그 이유가 있기 마련이라고 말합니다.

아니..그냥.. 이라고 해도, 기 이유를 말하고 싶지 않거나, 가벼운 무언가 이기에 시시콜콜 말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일테니 말이죠.. 어쩌면 우리가 이유를 알고 싶은 것은 내 스스로가 억울해지고 싶지 않아서 일 수도 있습니다. 왠지 지는 것 같고,, 왠지 손해보는 것 같고..


높은 지위와 권력을 갖고 있는..
내 말 한마디에 세상이 좌지우지 하는 것이 아니라면..

내가 납득하기 위한 이유를 묻거나, 찾으려 하는 수고로움 보다, 차라리.. 의연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 "이유가 결코 필요 없는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그것이 오히려 내 스스로를 아끼는길.. 위하는 길 일테니깐요..

오늘의 "의:미"..
입니다.


(지난 "의:미 이야기" 읽어보기..)

의:미#13 "자존감".. / 아마도, 지금 당신에게 가장 필요한..
의:미#12 "좋은 사람" 그만하기.. / 이제는 남이 아닌 당신을 위한..
의:미#11 "생각.. 그리고 글.." 이라는 것...
의:미#10 "이렇게 살아도 되는 걸까??"
의:미#09 창피한 일이 아닙니다.. / 모자란 그대로를..
의:미#08 남들처럼만..이라는 말, 그리고..
의:미#07 기술을 필요로 하지는 않습니다.. / "문을 열기 위해서.."
의:미#06 세상이 바뀌어도,, 달리지지 않는 것 하나..
의:미#05 "책임"을 이해하고 있나요??
의:미#04 내 삶을 똑바로 사는 것..
의:미#03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바로 단 하나의 이유,,,
의:미#02 당신이기 때문에, 하찮은 일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의:미#01 옳은 방향을 선택했다고 생각되면..


감사합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TEEMKR.COM IS SPONSORED BY
ADVERTISEMENT
Sort Order:  trending

Congratulations @skt1!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got more than 1750 repli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2000 replie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  2년 전

티원님께서는
의미 깊은 얘기를 참 쉽게 잘 풀어주십니다.
감사합니다.

·
  ·  2년 전

@jjy 님께서 이해력이 뛰어 나신 것 같습니다~ ^^
공감해 주시고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